與 “결정적 하자없다”·野 “현행법 위반 고발”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는 25일 8.8 개각을 통해 입각한 장관 내정자들에 대해 도덕적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 “나에게 정식 출범 기회가 있다면, 국민적 시각.눈높이에서 바라보고 문제가 있다면 과감하게 해임건의도 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이틀째 인사청문회에 출석, 민주당 박병석 의원이“조현오 경찰청장 내정자 등 도덕적 수준에 맞지 않은 인사에 대해 단호한 조치를 내릴 생각이 있느냐”고 질문한 데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그러나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서는 “까도 까도 제게 나올 것은 없다”며 강력 부인했다.

“까도 까도 나올 것이 없다”ㆍ “드러나면 당장 사퇴하겠다”

그는 부인의 뇌물수수 의혹에 대해 한나라당 정옥임 의원이 “한 점 의혹이라도 사실로 드러나면 사퇴하겠느냐”고 묻자 “당장 사퇴하겠다”고 대답했다.

`박연차 게이트` 연루 의혹에 따른 지난해 검찰 조사때 베트남 방문과 관련한 조사도 이뤄졌냐는 물음에도 “그런 것은 없었다. 조사받을 이유가 없다”면서 2006년 8월 베트남 방문에 대해서도 “(박 전 회장을) 만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김 후보자는 2003년 거창군수 재직시 태풍 `매미`의 피해복구를 위해 체결한 318건의 수의계약 가운데 5건이 H건설과 체결했다는 지적에도 “시공 능력에 따라 일을 배정했다”며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수의계약 절차를 수행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대북 쌀지원에 대해서는 “현재 남북간 경색국면은 북에서 자초한 것으로, 천안함 사태에 대한 최소한의 사과와 태도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청문회에는 10명의 증인이 채택됐지만 김 후보자의 형수인 유귀옥씨, 김재기 전 경남도청 국장 4명만이 참석했다. 청문특위는 증인으로 출석하지 않은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 뉴욕 한인식당 사장인 곽현규씨, 송은복 전 김해시장에 대해 이날 오후 8시까지 출석하도록 동행명령장을 발부했다.

민주당 등 야당은 김 후보자가 현행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고, 모두 공소시효가 지나지 않았다며 김 후보자를 고발키로 했다.

민주당은 김 후보자가 은행법 위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업무상 배임 혐의등이 있다며 총리 인준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나 한나라당은 여러 의혹에도 불구하고 결정적인 하자가 없는 등 적격하다는 쪽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이틀간에 걸친 김 후보자 인사검증을 마친 청문특위는 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며, 이어 국회는 27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총리 임명동의안을 표결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