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마리 치킨 원조… 업계 판도 바꿔

치열한 창업 경쟁을 다투는 치킨프랜차이즈에서 친·인척, 친구, 선후배관계 등 지인 간 입소문에 의해 소개돼 가장 많은 성공 사례를 선보이며 치킨 시장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브랜드가 있다.

한 마리 가격으로 두 마리를 먹을 수 있는, 바로 두 마리 치킨의 원조,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이다.

“맛도 두 배, 양도 두 배, 기쁨도 두 배”를 캐치프레이즈로 해 맛과 양으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에 성공함으로써 치킨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해 가고 있다.

전국 8개지사 운영 체인망 536여개 구축

`저렴한 가격 최고 품질로 승부` 경영전략

닭고기 생산업체 하림과 공동 마케팅 협약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은 두 마리 치킨의 원조로써 당당하게 치킨업계의 판도를 바꾸며, 두 마리 치킨의 선두주자로 치킨업계 새로운 리더로 자리매김 했다.

지난 1999년 1월초 대구에서 1호점 개설로 치킨 시장에 뛰어든 `호식이 두마리 치킨`(대표 최호식)은 한 마리 가격으로 두 마리를 제공하는 치킨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모델을 통해 성공적인 치킨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현재는 대구 본사를 비롯해 서울과 부산 2개 사업본부와 경기도, 강원도지사, 충북, 충남, 전남, 전북, 광주, 최근에는 제주지사까지 전국 8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536여 개의 체인망을 구축, 체인점과의 `상생경영`을 적극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렇게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인이 있다.

`저렴한 가격에도 불구하고 최고의 품질로 승부한다`는 최호식 회장의 기발한 경영전략. 창업후 몇 년간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은 수많은 고객뿐 아니라 체인점주들의 마음까지 움직여 체인점 주와 친인척, 지인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게 되면서 체인점개설이 폭주했던 것.

현재 점주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친인척과 지인들로만 이루어진 체인점만 195여 개가 된다. 최호식 회장은 “이러한 현상은 대한민국 체인사업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가장 가슴뿌듯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브랜드에 대한 성공의 확신이 없다면 일생일대의 중대한 결정인 창업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소개하거나 추천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 하지만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은 다양한 친인척들이 모여 브랜드의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친척이나 친구 체인점에 도와주러 왔다가 잘되는 것을 보고 시작하거나 또다른 지인에게 소개해 주는 형태로 친인척간의 체인점이 확산돼 일명 포도송이 체인점 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어느 브랜드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호식이 두 마리 치킨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이것이 10년 이상 두 마리 치킨 프랜차이즈로서 동종업계 매출1위, 창업 선호도 1위를 차지하며 고객뿐만 아니라 체인점 주들 간에도 인정받는 이유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ISO9001 품질경영인증을 통해 엄격히 품질을 관리하고 있으며, 동양 최대 닭고기 생산업체인 하림과 공동 마케팅 협약을 체결, 모든 육계제품을 하림으로부터 100% 책임 공급받음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품질에 대한 확신을 보증하고 있다.

이러한 마케팅을 통한 성공적인 경영성과로 최 회장은 2009년 12월 대한민국 신지식인으로 선정, 신지식 경영인 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ISO 9001 품질 경영 인증 획득하였고, 중소 기업청 지정 창업도우미 업체로 선정돼 대내외적으로 신뢰를 얻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대상 수상, 경영혁신 우수기업 대상 수상, 미래 선도 경영 & 기술 혁신 우수기업으로 선정 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2010 한국 프랜차이즈대상 수상, 2011 소비자가 뽑은 소비자 만족지수 1위 업체 선정, 2011 혁신우수 프랜차이즈대상 수상, 2011 한국을 빛낸 창조경영대상까지 수상했다.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의 주 메뉴는 양념소스치킨, 후라이드치킨, 간장소스치킨으로 독특한 맛을 자랑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은 맛과 가격에 소비자를 만족 시키며 배달 전문점의 특징을 살려 인테리어비용과 점포 임차료를 최소화해 초기투자자본을 확 줄였다. 최회장은 체인점 구축이 타 프랜차이즈에 비해 저렴해 누구나 창업이 가능한 것이 다수의 체인망 구축의 비결중 하나라고 말했다.

앞으로 세계진출의 신호탄으로 중국진출을 추진중이다.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5년전부터 준비하고 있다. 다만 급하게 서두르기 보다 충분히 준비해 성공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 꼼꼼히 챙기고 있다. 지금의 소스나 맛의 장점을 그대로 살리고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 적극적인 마캐팅을 펼칠 계획이다. 최 회장은 해외진출은 브랜드파워 과시용이 아니라 흑자를 내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최호식 회장은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의 새로운 리더로써 고객감동을 최우선으로 하겠다.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세계적인 브랜드로 우뚝 서는 기업이 되는 그 날까지 늘 겸손하겠다”며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