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800여명 상경
영업행위 금지 ‘한목소리’
우려된 ‘택시대란’은 없어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 T 카풀’ 서비스 강행 방침에 반발하는 택시업계의 반발이 확대되고 있다.

일반차량이 목적지가 같은 승객을 태우는 탑승 서비스 ‘카풀’에 반대하는 전국 택시기사들이 18일 광화문광장을 가득 메웠다.

18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는 택시기사 10만명(주최 측 추산)이 카카오모빌리티가 시행하겠다고 밝힌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며 ‘택시종사자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벌였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로 꾸려진 ‘불법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카풀 영업행위를 금지해줄 것을 한목소리로 당국에 촉구했다.

대구·경북에서 800여명(대구 600명·포항 200명)이 상경해 집회에 참여했다.

인천은 등록된 택시 1만4천371대(개인 8천986대, 법인 5천385대) 중 절반가량인 7천여대가 이날 운행중단에 동참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기도에서는 법인택시 기사 1만496명, 개인택시 기사 2만6천608명 등 총 3만7천104명 중 절반이 넘는(54%) 2만여 명이 운행중단에 참여했다.

이들은 카풀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 24시간 허용이 출퇴근 시간을 멋대로 해석하게 만들어 현행법상 입법 취지에 어긋난다고 강조하며, 자가용 불법 유사운송 행위에 해당하기 때문에 불법이라고 강조했다. 또 보험처리가 되지 않고 범죄에 취약해 시민 안전을 위협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미 수요·공급 불균형을 개선하려고 택시 차량을 줄이는 상황에서 택시와 유사한 유상운송행위를 허용하는 것은 형평성이 떨어지고, 택시 운수종사자의 생존권을 위협한다는 이유를 들며 반발했다.

카풀 비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공유경제라는 미명 하에 30만 택시 종사자와 100만 택시 가족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 추진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업체를 인수, 카풀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택시 생존권을 짓밟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불법 유사택시영업행위인 카풀의 근절 방안과 택시산업발전 및 종사자의 처우를 개선하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이날 택시업계는 광화문 집회와 더불어 ‘24시간(18일 새벽 4시∼19일 새벽 4시) 운행중단’도 함께 벌였다. 이번 운행중단은 강제 보이콧이 아니었기 때문에 예상대로 택시 대란은 없었으며, 지역차가 뚜렷했다. 절반 이상이 파업에 동참한 경기·인천 등 수도권 일부 지역은 출·퇴근길에 택시부족 현상이 나타났으나, 대구·경북 등 대부분 지역은 평소와 별반 다르지 않은 모습이었다.

포항에서 20년째 택시를 몰고 있는 김모(54)씨는 “이번 운행중단은 자율적 참여였기 때문에 동참한 기사가 많지 않았다”면서 “만약 정부가 이렇다 할 해답을 내놓지 못하고, 카카오가 카풀사업을 계속 추진하면 전국 택시기사들이 한몸처럼 저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카카오 측은 택시 수요가 시간·장소에 따라 급격히 변하지만, 공급은 경직돼 수급 불균형이 생기고 있다며 서비스 도입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운전자 사전모집 공고를 올리며 사업 정상추진 의사를 공고히 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