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설득에도 1주일 만에 6배

국내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한국 방문객 입국 제한 국가가 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1일 오후 7시 기준 한국발 방문객의 입국을 금지하거나 검역을 강화하는 등 조치를 하는 국가는 모두 81곳에 이른다.

외교부가 입국제한 지역을 공식 집계·공지하기 시작한 지난달 23일 13곳에서 일주일 만에 무려 6배로 늘었다.

한국발 입국을 전면 금지하거나 일정 기간 막는 지역은 37곳으로 터키, 라오스,앙골라가 추가됐다. 터키는 이날부터 체류허가 없이 한국 등을 방문한 후 들어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했다. 라오스는 입국 전 14일 이내 한국, 중국 등을 방문한 후 입국한 외국인을 대상으로 검역신고서 작성을 의무화하고 증상이 있으면 3회에 걸쳐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앙골라는 한국, 중국, 이란, 이탈리아, 나이지리아, 이집트, 알제리에서 출발한외국인의 입국을 오는 3일부터 금지하기로 했다.

입국 절차를 강화한 곳은 중국을 포함해 44곳으로 전날보다 2곳 증가했다. 나이지리아가 한국, 중국, 이탈리아, 이란, 일본을 방문한 후 입국한 외국인 무증상자를 14일간 자가격리하면서 대열에 합류했다. 온두라스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미국 등을 방문한 후 입국한 외국인이 증상이 없어도 14일간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증상이 생기면 격리한다. 중국은 저장성, 충칭시, 베이징시에서도 격리 조치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중국 총 26개(타이완성 제외)의 성·시 가운데 절반을 넘은 14개가 강화된 입국절차를 시행하고 있다. 당초 섬서성도 격리를 시행하는 것으로 공지됐으나 이는 착오로 확인돼 이후 수정됐다.

미국은 아직 입국제한을 하지 않고 있으며, 정부는 미국의 우려를 줄이고자 미국행 항공기 탑승 전 코로나19 증상 확인을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