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례·몰상식·대가 치를 것’ 강경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사의 표명

북한의 연이은 군사도발 위협 및 대남 비난에 대해 청와대 등 행정부가 강경 대응을 천명하고 나섰다. 전날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한 북한은 17일 오전 원색적인 비난을 담은 담화를 쏟아내고 대남 군사행동 가능성까지 시사했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17일 오전 브리핑에서 “취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고 매우 무례한 어조로 폄훼한 것은 몰상식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 기념행사 발언을 원색 비난한 것에 대한 대응 조치다.

윤 수석은 “그간 남북 정상 간 쌓은 신뢰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일이며, 북측의 이런 사리 분별 못 하는 언행을 우리로서는 감내하지 않을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국방부도 “(북한의 9·19 군사합의 파기)가 실제 행동에 옮겨질 경우 북측은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동진 합참 작전부장(육군 소장)은 “우리 군은 현 안보 상황 관련, 북한군의 동향을 24시간 면밀히 감시하고 있다”며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안정적 상황관리로 군사적 위기 고조를 방지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도 북한이 금강산과 개성공단에 군부대를 다시 주둔시키겠다고 밝힌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서호 통일부 차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오늘 북측의 발표는 2000년 6·15 남북공동성명 이전의 과거로 되돌리는 행태”이며 “우리 국민의 재산권에 대한 명백한 침해”라고 지적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한편,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이날 최근 남북관계 악화에 책임을 지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남북관계 악화의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기로 했다”며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바라는 많은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서 죄송하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