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반대촉구건의안 채택
행안부·대구시·경북도에 전달
북부권 시·군의회 동참 호소
지역 일부 시민단체들도 시위

안동시의회가 대구 경북 행정통합 반대운동을 본격화하고 있다.

10일 안동시의회는 제224회 임시회에서 대구 경북 행정통합 추진 반대 제4차 촉구건의안을 채택해 행정안전부와 대구시, 경북도 등에 전달했다.

안동지역을 중심으로 경북도청 인근 배후도시의 반대 운동 확산 기류도 보이고 있어 대구 경북 행정통합은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대구 경북 행정통합 반대 목소리는 이번 달을 기점으로 경북북부지역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김호석 안동시의회 의장은 최근 경북북부지역 시군의장협의회 월례회에 참석해 북부권 12개 시·군의회의 동참을 호소하는 등 300만 도민의 하나된 목소리로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내세우며 행정통합 논의를 더욱 본격화하고 있다.

안동시의회가 지난달 의회청사 외벽에 ‘대구 경북 행정통합 강력히 반대한다’라고 쓴 대형 현수막을 설치한 데 이어 안동시내와 도청신도시 주요 교차로 등지에도 현수막을 게시하는 등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안동시 청사 앞에서 매일 아침 출근 시에 펼쳐지는 1인 릴레이 피켓시위도 벌써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경북 북부지역 안동·예천, 영주를 거점으로 일부 시민단체들까지 시위에 동참하고 있어 소규모 캠페인을 넘어 행정통합 반대 범시민운동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권기창 안동대 교수는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기 위해서 도청을 이전해야 된다고 했다. 그런데 오늘 또 다시 균형발전을 위해서 대구경북을 통합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며 “행정통합이 이루어질 경우 경북도청과 도청신도시의 위상이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특히 최태림 前통합신공항 이전추진위원장은 “북부권 균형발전 하는데 그러면 행정통합이 되어서 어떻게 균형발전을 이룰 것인가. 행정통합에 대한 장밋빛 청사진만 나열할 뿐 북부권 균형발전 대책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장유수기자

    장유수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