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조경태 의원
“우리당 지지한 국민에 큰 실망”
당직자·당원 “처벌” 한목소리

송언석 의원, 곽상도 의원
송언석 의원, 곽상도 의원

당직자 폭행 논란에 휘말린 국민의힘 송언석(경북 김천) 의원과 서울시장 투표 인증을 했던 곽상도(대구 중·남구) 의원에 대한 비판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SNS에서는 ‘폭행갑질 송언석’, ‘서울시민 곽상도’라는 말들이 번지고 있으며, 해당 의원의 중징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당대표 출마가 유력시 되고 있는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은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당에서는 읍참마속의 심정으로 신속하게 송 의원에 대해 윤리위 회부 등 강력한 징계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우리 국민의힘에 대한 기대 높이에 맞는 겸손하고 모범적인 모습을 보이길 바란다”며 “최근 갑질 논란이 있었던 송 의원에 대해 이런저런 부정적인 말과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의원의 잘못된 언행은 우리당을 지지한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겼다”며 중징계를 요구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권력을 이용한 신체적 폭행”이라며 “용서하면 절대 안 된다. 당에서 재명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의원 자격이 아니라 인간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홈페이지 게시판은 물론 당직자들도 송 의원의 제명과 처벌을 촉구하는 게시글을 올리고 있다. 국민의힘 당원들은 “당의 미래를 위해 읍참마속 해야 한다”, “제명 안 하면 국민의힘에 표를 주지 않겠다” 등의 의견을 남기기도 했다. 국민의힘 한 당직자는 페이스북에서 “사과 수용을 인정 못한다”며 “위계에 의한 폭력 문제는 사회 곳곳에 숨어 있는 사회악이다.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가 왜 생겼나”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해프닝이라 무심코 지나가며, 좋은 게 좋은 거라는 그들만의 암묵적 동의가 우리 자식들을, 우리 후배들을 사지로 내몰며 병들게 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러한 분위기로 인해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당대표 직무대행은 “사건 경위나 사후 조치를 파악하고 있다”며 “당헌·당규 절차에 따라서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는 등의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리위 결정에 따라 제명, 탈당 권유, 당원권정지, 경고 등의 징계 수위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곽상도 의원에 대한 비판도 여전하다. 곽 의원이 국회의원 신분으로 거주지에 따른 피선거권 제한이 없다는 것과 서울시장 투표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행동이었다는 발언도 있지만, 대구시장 출마를 염두에 뒀던 ‘대구 재선 국회의원 서울 시민 곽상도’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대구경제정의실천연합은 지난 9일 성명을 내고 “대구·경북은 이른바 TK 출신 서울사람들의 정치적 식민지라는 지역사회의 냉소적인 푸념이 근거가 없는 말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어 “곽 의원은 국민의힘 윤리규칙 제4호 품위유지 규정을 위반한 것”이라며 “대구경실련은 국민의힘에 윤리규칙 위반에 대한 책임을 물어 곽 의원을 징계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국민의힘 내부에서 대구·경북 2선 후퇴론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에서 곽 의원과 송 의원의 헛발질로 인해 대구·경북 정치권의 이미지가 실추됐다”고 비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