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발생 17건 중 6건 차지
코로나바이러스과 PED 원인체
道 “철저한 농장 방역관리 당부”

최근 경북 도내 ‘돼지유행성설사병(PED)’이 증가하고 있어 양돈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올해 돼지유행성설사병는 전국에서 17건 발생했고, 이 가운데 6건이 영천을 중심으로 경북에서 나타났다.

영천지역 양돈 농가들은 PED 확산방지를 위해 백신접종 및 차단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경북도 동물위생시험소에 따르면 PED는 코로나바이러스과에 속하는 PED 바이러스가 원인체로, 1992년 국내에서 처음 발생보고 된 이후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제3종 가축전염병으로 지정·관리하고 있다.

주로 1주령 미만의 포유자돈에서 구토, 심한 수양성설사로 인해 탈수증으로 폐사하게 된다. 전염성이 매우 높아 양돈농가의 경제적 피해가 큰 질병이다. 축사 위생관리가 어려운 동절기(11월~4월)에 집중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지난해 겨울철 PED 유행대비 모돈 항체를 조사한 결과, 경북지역의 경우 방어항체 보유율이 20.8%로 전국평균 37.8%에 비해 낮아 방역에 취약한 상황이다.

김영환 경북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최근 2월말부터 돼지유행성설사병 의심 신고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PED 진단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양돈농가들은 지역적 유행에 대비해 백신접종강화 및 농장 간 전파 방지를 위한 출입차량, 입식가축 등 농장 방역관리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규동기자 k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