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신공항과 연결 대구경북선,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
중부·남부내륙선 단절구간 연결, 대구도시철 금호 연장 등도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는 추가 검토사업에… 관철 요구키로

경북 군위·의성에 들어서는 통합신공항과 대구를 연결하는 대구경북선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에 포함돼 신공항 활성화와 광역경제권 구축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22일 경북도에 따르면 향후 10년 동안 철도투자 방향과 사업을 제시하는 제4차 철도망 구축계획에 경부선(서대구역)∼통합신공항∼중앙선(의성역) 연결철도인 대구·경북선 건설이 반영됐다. <관련기사 2면>

대구경북선은 통합신공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구·경북 공동 1순위 산업으로 당초 전액 국비부담인 일반철도 반영을 강력히 건의했다. 하지만, 국토교통부에서 일반철도 추진불가 방침과 광역철도로의 추진을 제안함에 따라 이철우 지사는 공항주변지역 기업유치 등을 위해 광역 복선철도를 건의해 반영됐다.

이 노선은 경부선과 중앙선을 연결해 철도 이용 확장성의 큰 축을 담당하고 통합신공항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발전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사업비는 길이 66.8㎞에 단선으로 건설하면 1조6천123억원, 복선으로는 2조1천821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한다.

현재 대구에서 의성까지 자동차로 118분이 걸리지만, 이 철도를 건설하면 29분으로 단축된다.

또한 중부내륙선(이천∼문경)과 남부내륙선(김천∼거제) 간 단절 구간인 문경∼김천도 연결한다. 문경∼점촌∼상주∼김천 73㎞ 구간의 사업비는 1조3천억원 정도가 들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도는 이 구간 연결로 철도 효율성이 크게 높아지고, 수도권과 낙후한 중·남부 내륙을 연결하는 산업·관광벨트를 구축해 지역균형개발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경부선 여유용량 등을 활용해 대구권(김천∼구미) 광역철도도 추진한다. 이 철도노선은 경부선 경산역에서 구미역까지 구축 중인 대구권 광역철도망을 김천역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대구와 김천 간 이동 시간이 현재 87분에서 47분으로 줄어든다.

중부내륙철도(이천∼문경) 개통에 대비하고 중부권 동서 횡단철도 기반이 되는 점촌∼영주 구간 전철화 사업도 계획에 들어갔다.

도는 낙후한 북부지역 교통 불편 해소와 관광객 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있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은 경산 하양역에서 영천 금호(경마공원)까지 연장안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 연장안은 오는 6월 발표 예정인 4차 국가철 도망 구축계획에 확정·고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천 연장안이 확정되면 총사업비 2천52억원으로 경산 하양역에서 영천 금호역까지 5㎞ 구간에 대구도시철도 1호선이 연장된다.

하지만, 대구시와 광주시·경북도가 심혈을 기울인 달빛내륙철도(대구광주선) 사업은 일차적으로 계획안에 반영되지 못했다.

그러나 장래 여건 변화 등에 따라 4차 계획기간 안에 착수사업으로 전환이 가능한 추가 검토사업에 들어가 대구시, 광주시와 함께 앞으로 계속 요구할 방침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대구 경북 백년대계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현안철도사업을 정부에 줄기차게 요청해 온 결과 다수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됐다”며, “이미 시행중인 사업과 신규반영노선 모두 완료되면 철도이용분담률 향상에 따라 지역경제 활성화 등 삶의 질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