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저잣거리 조성 등
2026년까지 대대적 정비

[영주] 영주 무섬마을이 가장 한국적인 모습을 간직한 관광지로 거듭날 전망이다.

무섬마을은 소백산에서 시작된 내성천 물줄기가 유유히 휘돌아 흐르는 육지 속 섬마을이다. <사진>

26일 시에 따르면 무섬마을 종합정비계획이 문화재청 승인을 받음에 따라 내년부터 2026년까지 국비 83억 원, 도비 18억 원 등 총사업비 119억 원을 투입해 대대적인 정비사업을 벌인다.

이번 종합정비계획은 국가민속문화마을 품격에 맞는 경관 조성을 비롯해 무섬마을의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보존·복원의 중심축이다.

시는 주변 관광자원과의 유기적인 연계와 정비를 통한 방문객의 편의 증진 등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는 주차장·저잣거리·쉼터 조성, 공공화장실 신축, 마을길 및 탐방로 조성 등 관광객 편의를 고려한 기반시설 사업을 우선 시행한다. 2025년부터 2026년까지는 마을식생 및 백사장 정비, 전통마을과 어울리는 조명시설 정비, 무섬마을 배면의 산지를 잇는 에코브릿지 설치 등 마을경관 회복을 위한 사업을 진행한다.

시는 이번에 수립된 종합정비계획을 통해 마을 주민들의 관심이 높은 마을 내 가옥정비의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앞으로 문화재청의 예산 지원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장욱현 시장은 “무섬마을은 세계유산인 부석사, 소수서원과 함께 영주를 대표하는 관광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각종 기반시설이 미흡했다”며 “이번 종합정비계획 승인을 계기로 무섬마을에 대한 보존·정비는 물론 관광자원 기반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