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청
구미시의회 등 압수수색

대구 경북지역 공직자들의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한 경찰의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경북경찰청 27일 부동산투기 특별수사대는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 구미시의회 의원 2명의 사무실과 주거지 등을 압수수색했다.

27일 경북청에 따르면 A의원은 구미꽃동산민간공원 조성 사업과 관련, 이 일대 부동산 수백평을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B의원은 낙동강 비산나루길 조성 사업 예정지에 있던 식당(61㎡)과 토지(965㎡)를 평당 331만원에 매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B의원이 산 식당 주변에는 도로까지 개설됐다. 이들 의원은 가족과 지인 등의 명의를 이용해 땅을 매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날 수사관 10여명을 투입해 이들의 주거지와 의회사무실 등에서 휴대전화, 부동산 매매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경북청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구경찰청은 27일 김대권 수성구청장 부인의 연호공공주택지구 내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해 수성구청을 압수수색했다.

대구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이날 오전 10시께 수사관 13명을 보내 수성구청 도시디자인과와 홍보소통과 2곳에서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경찰은 김 구청장이 부구청장 재직 당시 부인이 주말농장을 한다며 개발지구 지정 전 사들인 토지에 대해 업무 연관성을 확인 중이다. 앞서 수성구청은 김 구청장이 지난달 11일 감사실에 자진 신고함에 따라 투기 의혹이 있는지 밝혀 달라며 대구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김 구청장의 부인은 지난 2016년 3월 김 구청장이 부구청장으로 재직하던 때에 수성구 이천동 농지 420㎡를 2억8천500만원에 사들였다. 당시 이 일대는 개발지구로 지정되기 전이었는데, 2년여 뒤인 2018년 8월 이 농지가 공공주택을 짓는 연호지구에 포함되면서 3억9천만원을 보상받아 1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남겼다.

한편, 대구경찰청은 현재 기초단체장 등 공직자 9명을 포함한 108명에 대해 부패방지법, 주민등록법·농지법 위반 등의 혐의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심상선·피현진기자

    심상선·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