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의 노래’‘남한산성’등으로 잘 알려진 소설가 김훈(73)이 지난 2005년 출간했던 장편소설 ‘개’(푸른숲)를 다시 고쳐 출간했다.

이야기의 뼈대는 유지하면서 내용의 상당 부분을 손보았다. 또 화가 김호석이 작품 표지를 새롭게 그렸다.

소설은 진돗개 수컷‘보리’의 시점에서 본 인간 세상 이야기다. 댐 건설로 수몰될 위기에 처한 시골 마을에서 태어난 보리는 마을이 수몰되기 직전에 주인 할아버지의 둘째아들이 살고 있는 어느 바닷가 마을로 터전을 옮긴다. 새 주인과 애틋하게 교감을 하던 보리는 어느 날 어부인 주인이 풍랑에 휩쓸려 실종되자 옛 주인 할머니와 다시 살게 된다.

작가는 보리가 당당한 청년 수놈이 돼 주인을 섬기거나 암컷 흰순이를 놓고 경쟁자 악돌이와 한판 승부를 치르는 모습, 파도에 휩쓸려 죽어간 주인의 무덤가에서 그가 보고 싶어 봉분을 파헤치기도 하는 장면 등을 통해 세상의 모든 ‘수컷’들이 겪는 삶을 애잔하고도 유쾌하게 풀어헤친다.

김훈은 개정판 서문에서 “큰 낱말을 작은 것으로 바꾸고, 들뜬 기운을 걷어내고, 거칠게 몰아가는 흐름을 가라앉혔다. 글을 마음에서 떼어놓아서 서늘하게 유지하려고 애썼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