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당권주자 대구서 다른 견해
유승민 “수원·광주 등과 공조를”
조경태 “대선 공략 포함 시켜야”
윤 전 검찰총장 영입부분도 이견

지난달 30일 국민의힘 대권·당권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조경태(부산 사하을) 의원이 잇따라 대구를 방문해 통합신공항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영입부분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피력했다.

이날 먼저 국민의힘 대구시당 강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연 조경태 의원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특별법을 대선 공약에 포함시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에 준하는 수준으로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에 반해 유 전 의원은 대권도전 선언에 이어 대구 경북 통합신공항을 대선 공약에 넣기보다는 ‘기부대 양여’방식으로 이전이 결정된 수원과 광주 등의 지역과 연대해 특별법 통과를 꾸준히 요구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조 의원은 “가덕도신공항 특별법만 통과된 것은 정부 여당의 노골적인 지역차별에 속하기에 당 대표가 되면 책임지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이 특별법으로 이전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며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은 지역균형발전 차원과 지역의 지속적인 성장 및 지역 갈등 해소, 지역 경제활성화 등을 위해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같은 수준으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도 이뤄져야 한다”면서 “특별법 통과가 속도를 내기 위해 국민의힘 대선 공약에 넣어야 빨라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유 전 의원은 “국민의힘은 통합신공항 특별법 통과를 위해 대선 공약으로 하기보다는 계속해서 특별법을 지속적으로 요구해야 한다”며 “가덕도가 통과돼야 한다고 하면 다른 도시도 빨리 통과시켜야 하는 것으로 대선 공약으로 기다릴 이유 없어 수원과 광주 등 다른 지역과 손잡아 가야한다”고 제시했다.

심지어 “가덕도 특별법이 통과됐다고 공항이 바로 들어서지는 않는다. 청사진도 없는 상황에서 공항이 바로 들어서지는 않고, 활주로 개수를 비롯해 김해와 가덕도 2개 공항의 성격 비교 등 여러 가지 난제가 쌓여 있다”면서 “다음 정권에도 예산이 왔다갔다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법만 덜렁 통과시킨 꼴이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차기 대선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약간의 시각차를 보였다.

유 전 의원은 “윤 전 총장에 대한 국민적 시선은 야권 후보라고 생각하지만, 검찰 등에 몸담았기에 외교 안보 등의 검증은 지금부터 철저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나 스스로 먼저 검증을 위한 토론을 주도할 생각이 있으며 도덕성 검증도 당연히 포함된다”고 언급했다.

또 “윤 전 총장의 입당은 지금 상황에서 그런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이르다고 생각하고 앞으로 어떤 길을 걸을지 모르지만, 우리는 기호 2번 야당으로 서 쇄신하고 혁신하는게 먼저다”며 “이렇게 되면 제 3지대가 아닌 자연스럽게 당대당이나 개별 입당 등의 수순을 밟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조 의원은 “앞으로 국민의힘이 외연을 확장해 정치적인 토양이 좋아지면 윤 전 총장도 반드시 합류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의힘 당 지지율이 38∼42% 정도만 되면 윤 전 총장도 우리 당에 들어와 활동할 것으로 생각된다”고 전망했다.

이어 “국민은 국민의힘이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모습을 보이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을 내놓을 때 지지해주실 것”이라며 “당대표가 되면 3개월 안에 정당 지지율 10% 이상 끌어올리고 대통합 정신으로 홍준표 의원과 윤 전 총장 등 당 밖에 있는 지지율 높은 주자까지 모두 당내에서 함께 공정한 경선을 하도록 기회를 줄 것”이라고 밝혔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