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도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가 오는 23일까지 연장 운영된다. 울릉군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시범 운영이 끝남에 따라 3일부터 23일까지 20일간 연장된다고 밝혔다.

울릉군은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2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제1단계를 시범 운영기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방역기준을 준수하고 코로나19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아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를 연장했다.

울릉도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시범지역이 연장 적용됨에 따라 사적모임 금지해제 등 지난 1차 1단계와 같이 방역지침이 시범 운용된다.

경상북도는 지난달 24일, 경북 내 인구 10만 명 이하의 12개 군을 대상으로 26일부터 5월 2일까지 사적모임 금지해제, 시설면적별 입장객 수 제한 강화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를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울릉군은 지난달 26일 경북도에서 발표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을 준용키로 하고 종교시설 내 소모임, 취식, 숙박금지 수칙을 강화한 자체 행정명령을 발표했다.

이번 1단계 시범 2차 운영도 1차 때와 같이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해제, 지자체 신고대상 행사 규모 500명 이상에서 300명 이상으로 축소, 시설 면적별 입장객 수 제한강화, 종교시설 수용 가능인원 30%에서 50%로 완화 및 종교시설 내 소모임, 취식, 숙박 자제 등이다.

이 기간 중 울릉군 내 사적모임 인원제한은 없어지며 시설면적별 입장객 제한만 적용되는 것이다. 하지만, 울릉군은 마스크착용, 여객선 입항시 발열검사 등 철저한 방역을 통해 코로나19 청정지역 울릉도를 지킨다는 계획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