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8억 들여 조선시대 관청 재현
‘나도 관찰사 되어 보기’ 체험 등
다양한 역사문화교육 공간 기대

상주 경상감영공원 내 청유당.

[상주] 상주시의 유구한 역사와 위상을 대변할 경상감영공원이 드디어 문을 열었다.

총 사업비 188억 원을 들여 상주시 복룡동 165-9번지 일원(부지면적 6만5천114㎡)에 조성된 경상감영공원은 2013년 첫 삽을 뜬 지 8년 만에 고풍스러운 옛 모습을 드러냈다.

경상감영은 관찰사(현재 도지사)가 머물던 관청으로, 왕산 인근에 있었지만, 현재는 도심 중앙이어서 상주의 관문인 복룡동에 건물을 재현했다.

경상감영공원은 상산관 외 17개 동의 전통 한옥과 광장 및 녹지로 구성돼 있다.

주 건물인 청유당은 조선시대 관찰사가 집무하던 곳이며, 상산관은 임금에 대해 예를 행하던 장소이자 중앙에서 온 관리의 숙소로 사용됐다.

관아를 지키던 포졸들이 근무하던 건물인 사령청도 있다.

상주시는 철저한 고증을 거쳐 경상감영을 건립했다.

상주가 경상도의 중심이었다는 역사적 의미를 알리면서 역사문화교육과 관광자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상감영공원에서는 다양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청유당에서는 당시 복장을 하고 관찰사 체험을 하는 ‘나도 관찰사 되어보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증강현실(AR)을 이용한 감영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널뛰기·투호·제기차기 등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다.

시는 각종 문화행사를 통해 조선시대 감영을 몸소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역사·문화 교육공간이자 지역 관광 명소로 육성할 방침이다.

상산관은 회의·세미나 등 공익 목적의 행사를 할 경우 대관도 할 예정이다.

경상감영공원에는 문화관광해설사가 상주하며 관광객이 희망하면 안내도 해준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경상감영공원이 관광객과 시민의 문화·여가·휴식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시민의 자부심을 높이는 관광 명소로 발돋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