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 신청 대상자 모집하면서
활성화 사업지 주민으로 제한
지역 주민들 “특혜 소지 충분”
郡 “맞춤형 교육 위한 조치
인원 부족땐 전체로 확대할 것”

칠곡군이 도시재생대학의 수강생을 모집하면서 대상자를 사업지역 주민으로만 제한하면서 주민간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칠곡군에 따르면 군은 지난해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1차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최종 선정된 왜관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도시재생대학 수강생을 모집하면서 신청대상을 ‘활성화 지역 주민 20명 선착순’으로 제한했다.

활성화사업을 실질적으로 진행해야 할 대상자인 활성화 지역 주민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하기 위해서라는 것이 칠곡군 측의 설명이다.

칠곡군은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이 되기 전인 지난해까지는 왜관읍 전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도시재생대학 수강생을 모집해 교육을 진행해 왔다.

당시에는 도시재생이 필요한 이유와 주민주도형 도시재생, 지역에 맞는 도시재생 의제 발굴에 촛점이 맞춰져 교육이 진행됐다.

군은 올해부터는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되는 만큼 마을환경개선, 마을활동가, 경제활성화 등으로 팀을 나눠 심화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군민들과의 충분한 소통도 없이 일방적으로 도시재생대학 수강생을 활성화 지역 주민으로 제한하면서 사업대상이 아닌 주민들과의 갈등만 커지고 있다.

특히, 군이 수강생 모집 포스터에 ‘거점시설 운영에 관심이 있는 자’라고 명시하면서 논란을 더욱 부추겼다.

더욱이 도시재생대학을 수강하게 되면 관련 사업 참여 시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이 돼 있어 사업대상이 아닌 주민들의 불만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주민 최모(53)씨는 “왜관읍 전체 주민 중에 활성화사업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은 10% 정도 밖에 되지 않는데 도시재생대학 수강생을 활성화사업지역으로만 한정시키고, 거점시설 등과 같은 관련 사업에 혜택까지 주는 것은 특혜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사업명도 왜관읍 도시재생뉴딜사업이면 당연히 왜관읍 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게 맞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칠곡군 관계자는 “우선 주민들에게 충분한 설명이 부족해 이런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거점시설은 마을공동체 카페와 갤러리를 말하는 것으로, 그 운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 지원을 하시길 바래는 마음에 첨부했는데,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어 “우선 모집공고 내용대로 활성화 지역 주민 20명 선착순으로 모집한 뒤 인원이 채워지지 않을 경우 왜관읍 전체 주민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칠곡/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