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TP, 노인인력개발원과 협약
성서벤처1타운 인프라 환경 개선
지역 어르신 사회참여 기회 확대
달서시니어클럽서 참여자 모집

대구테크노파크(대구TP)가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 모델 개발을 통해 노인일자리 추진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대구TP는 11일 10층 회의실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협약을 맺고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 추진을 위해 적극 협력키로했다. 협약은 신·노년세대의 맞춤형 노인일자리 창출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기관 주요사업과 연계해 노인일자리 직무 고도화 및 직종 다양화를 위한 상호 협력 △사업모델 전국 확대를 위한 기반 조성 △인프라 활용 및 정보 공유 및 홍보 협력 등이다.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는 대구TP 성서벤처1타운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유형의 노인일자리 사업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도록 통합적 모델을 구축했다.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 모델(안)은 시장형 - 실버카페 운영, 사회서비스형 - 컨설팅 및 인력알선 서비스, 공익활동 - 부대시설 관리 및 방역 서비스 등이다.

올해 첫 발걸음을 내딛는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지난 3월 사업 수행기관을 선정했다. 공모를 통해 사업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대구달서시니어클럽은 참여자 모집 및 관리 등 사업운영의 전반적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또, 대구TP는 사업부지 무상제공, 사업장 운영을 위한 기초 시설 설비 구축 등을 지원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사업 기획, 성장지원 컨설팅, 참여자 교육 등 총괄 지원 역할을 맡는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강익구 원장은 “지역 통합형 노인일자리 모델은 노인인력을 활용해 지역 내 중소·벤처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실질적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언급했다.

권대수 대구테크노파크 원장은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성서벤처1타운의 인프라 환경 개선과 함께 어르신들의 사회참여에 기여하게 되어 뜻깊게 생각하고, 활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