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당’ 논란에 침묵·수수방관
주호영 의원만 당대표 선거 도전
재선급 이상은 최고위원 불출마
초선의원 출마 여부에 시선 쏠려

국민의힘 대구·경북(TK) 정치권의 경쟁력 약화가 위험수위에 이르고 있다. 영남당 논란에 대해 TK 정치권의 위상이 추락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을 제외하고는 최고위원 선거에 적극 나서지도 않고 ‘영남당’ 논란에 대해 침묵하거나 수수방관하고 있다. 전당대회 결과에 따라 TK 정치권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데도 불구하고 수도권 등 일부 초선의원들이 제기한 영남당 프레임을 우려해 출마를 하지 않겠다는 말까지 들릴 정도다.

요즘 국민의힘은 6월 11일 치러지는 차기 지도부 선출하는 전당대회로 분위기가 한껏 달아올라 있다. 특히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나경원 전 의원이 당대표에 도전할 지 여부도 관심사다. 또 박수영, 배현진, 이용, 조수진, 허은아, 황보승희 의원 등 최고위원 출마를 이미 결심했거나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6·11 전당대회에 모든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국민의힘 TK 정치권은 ‘쥐 죽은 듯’ 조용하다. 그야말로 남의 집 일인 것처럼 불구경만 하고 있다. 국민의힘 TK전체에서 유일하게 주호영 의원만 당대표 선거에 도전했을 뿐 최고위원 출마자는 아직까지 단 한 명도 없다. 재선급 이상에서 최고위원 출마가 거론됐던 의원들도 모두 출마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실제 3선의 윤재옥(대구 달서을) 의원과 추경호(대구 달성)·김정재(포항 북) 의원 등은 전당대회 준비위 또는 선대위 부위원장과 선대위원으로 차출됨에 따라 사실상 출마가 불가능하다. 또 3선의 김상훈(대구 서) 의원도 최고위원에 관심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고위원 후보군으로 거론됐던 임이자(상주·문경) 의원은 최고위원보다는 차기 경북도당위원장에 관심을 두고 있고, 경북도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만희(영천·청도) 의원과 김희국(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 역시 최고위원 도전 의사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지역의 한 의원은 “초선의원들이 당대표에 나서고 있는 이상 재선의원과 3선의원들은 설 자리가 없어졌다”며 내심 초선의원들이 최고위원에 출마하기를 바라는 눈치다. 그러면서 그는 “지역에서 한명은 나와야 되지않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따라 TK정치권의 시선은 초선의원들의 최고위원 출마 여부에 쏠리고 있다. 실제 지역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 의원이 최고위원 도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주변에서 권유하는 사람이 있다”면서도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이 외에도 정희용(성주·고령·칠곡) 의원이 주변으로부터 출마 권유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지역의 한 관계자는 “전당대회를 앞두고 영남당 논란 등이 불거진 상황에 대해 TK의원들이 수수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맞서 ‘영남당’ 논란을 반박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번 전당대회는 지역 정치권의 위상과도 직결된 만큼, 최고위원 선거에 1명 정도는 TK인사가 도전해 TK 정치권의 위상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