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자산 89조6천억 규모
자회사 9개로 영토 넓히고
글로벌 경영에도 박차

DGB금융지주가 창립 10년 만에 자산규모가 3배 늘어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방은행으로는 부산은행에 이어 두 번째로 지난 2011년 5월 출범해 오는 17일 창립 10년을 맞는 DGB금융지주는 현재 자회사를 9개로 늘려 매머드 지방 금융그룹으로 성장했다.

33조8천억원에 불과했던 그룹 총자산은 89조6천억원으로 60조원 가까이 증가했고 지주회사와 계열사를 합한 직원 수는 3천명에서 4천900여명으로 늘었으며, 올해 1분기 순이익은 1천235억원으로 창립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룹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와 금리 하락 등 영향에 직격타를 맞으며 은행계열사와 비은행계열사가 모두 순이익이 2019년 상반기와 비교해 약 8% 줄어드는 등 수익성과 자본 건전성 지표도 나빠졌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경제상황에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대구은행이 기준금리 하락 영향으로 이자수익이 줄어들었으나, 비은행권의 자산과 순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성장세에 불을 지폈다.

출범 초기 자산·순이익 비중이 1∼3%에 불과했던 비은행 부문은 2018년 하이투자증권을 인수 이후 비은행 계열사의 자산·순이익 비중이 지난해 24.1%, 43.8%로 크게 늘었다. 또 그룹 핵심 사업이자 시너지 극대화 전략의 최우선 과제인 복합점포 ‘디그니티(DIGNITY)’를 2019년 론칭하고 현재 5개점까지 확대했다. 금융권 핵심 과제인 환경(E)·사회(S)·지배구조(G) 경영과 관련해 지속가능 금융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로 이사회 안에 ‘ESG 위원회’를 구성해 이해관계자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체제를 갖췄다.

최근에는 그룹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 수림창업투자를 자회사로 편입하고 글로벌 포트폴리오로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등에 현지법인을 세워 인도차이나반도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전체 순이익 15% 이상을 글로벌 경영을 통해 창출하겠다는 목표도 설정했다.

그러나 국내는 여전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에 놓여 있는 등 시장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저금리 기조 정착 등으로 은행 부문 수익성과 자산건전성이 악화할 가능성도 여전한 등 앞으로 헤쳐가야 할 길이 만만치 않다. 게다가 비자금 조성, 채용 비리, 수성구청 펀드 손실금 불법 보전 등으로 지역민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해야 할 과제도 안고 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