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지자체 연석회의·결의대회
내달 확정고시에 적극 반영 촉구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국가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3개도 12개 지자체 연석회의와 촉구 결의대회가 지난 14일 국회의사당 앞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결의대회에는 장욱현 영주시장, 국민의힘 박형수(영주·영양·봉화·울진) 국회의원, 이영호 영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12개 시장·군수, 지역구 국회의원, 시의회의장과 담당공무원들이 참석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의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22일 공개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 일부 구간인 점촌∼영주(경북선)노선이 신규 사업으로 반영됐으나 타 구간은 추가검토사업으로 반영됐다. 이에 따라 12개 지자체는 6월말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최종 확정고시에 전 노선이 신규 사업에 반영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날 촉구 결의대회와 함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희망하는 12개 지자체 지역민들의 서명부가 국토부에 전달됐다.

12개 지자체는 2016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건설사업 추진을 위해 시장·군수협의체를 구성, 62만명이 서명한 건설촉구 서명부를 정부에 제출하는 등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힘을 모아왔다.

또,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지역 공약사업에 확정 반영 및 일부 구간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등의 성과를 거뒀다. 협의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가 완공되면 산업단지 개발과 활성화를 통해 제조업 부문을 중심으로 새로운 일자리 14만7천개와 해양·자연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성 개선, 관광단지 개발 촉진 등으로 연간 관광객 3천만명과 관광수입이 3조2천억원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및 점촌∼영주간 경북선 전철화사업은 지역균형발전과 효율적인 국토개발을 위한 시급한 국책사업”이라며 “시민 모두의 염원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드시 반영돼 조기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