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주말(14일)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장관을 만나 ‘K-바이오 랩센트럴(바이오 랩)’이 포항에 들어서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 설명했다. 이 시장은 이 자리에서 포항은 이미 바이오 벤처·스타트업 육성과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 등 인프라가 충분히 갖춰져 있다는 점을 일일이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12일 포항을 비롯해 대전과 인천, 청주(오송)가 유치전을 벌이고 있는 바이오 랩의 후보지 모집공고를 냈다. 바이오 랩은 실험시설, 사무 공간, 네트워킹 등을 제공해 바이오분야 벤처·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사업이다.

포항시는 이미 지난달 6일부터 ‘바이오 랩 유치 추진위’를 조직해서 조직적인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 당시 유치위 출범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 총장, 장순흥 한동대 총장, 정해종 포항시의회 의장, 장상길 경북도 과학산업국장을 비롯해 포항지역 의료기관장, R&D기관장, 바이오기업 대표 등이 주요위원으로 참석했다. 추진위는 이와함께 정보의 상호 공유와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실무추진단도 구성했다. 실무추진단에는 포스텍 생명공학연구센터, 한동대 생명과학연구소, 포항테크노파크,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 바이오 기업 대표 등이 참여하고 있다.

유치위나 실무추진단 구성에서 보듯이 포항에는 산·학·연·병원에 걸쳐 바이오 벤처·스타트업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 포항의 최대강점은 교육이 연구로 연결되고, 연구가 산업으로 발전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제넥신 같은 바이오벤처 40여 개가 활기있게 운영되고 있고, 지난해에는 대형 제약회사인 한미사이언스와 3천억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지난해 준공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는 바이오 랩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랩 센트럴의 실질적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지라고도 할 수 있다. 바이오 랩이 미래도시의 성장동력과 연결돼 있는 만큼 각 지자체들은 현재 치열한 유치전을 펼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정치적 영향력 등 외부입김이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없지 않다. 신중하고 객관적인 입지 선정이 이뤄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