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 해자지구의 목제 구조물.
월성 해자지구의 목제 구조물.

나무는 오랜 옛날부터 우리의 조상들은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고 사용하기 적당한 무게와 크기를 가지며, 다른 재료에 비해 다루기 쉬워 많이 이용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또한 나무는 수 미터에서 수십 미터에 이르기까지 성장하므로 식기, 도구와 같은 작은 유물부터 대형 건축물이나 구조물에 이용할 수 있는 재료로서 유일했을 것이다. 그리고 나무는 잘라서 이용한 후 새로 심으면 다시 이용할 수 있는 재료이기도 하다.

나무를 잘라 톱, 도끼, 낫, 칼 등의 여러 도구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생활용기와 제작에 필요한 도구, 그리고 주택, 다리 등 건축물을 만드는데 필요한 건축부재 등 나무를 이용하여 인류의 행위가 남겨져 전해지거나 유적에서 출토되는 것을 목제유물(木製遺物)이라 한다.

목제유물의 자연과학적인 분석은 발굴조사를 통해 출토되는 유물의 형태와 기능에 대한 것 외에도 그 나무가 가지고 있는 역사적, 환경적 의미와 재료로서 선택된 의도와 같은 정보를 지니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자연과학적 성과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실에 대한 확인과 옛 환경 복원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제유물은 나무를 구성하는 세포를 관찰하여 어떤 나무인가를 밝혀낼 수 있다. 이렇게 밝혀진 사실을 통해 당시 사람들이 어떤 목적에 어떠한 나무를 선택해 이용했는지 알 수 있다. 나무는 생태적으로 적합한 환경에서만 생육이 가능하므로 출토된 유적의 당시 환경과 비교하면 나무 또는 목제유물의 교역(交易) 등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나무가 자랐을 당시 기온, 강수량 등 기후의 변화는 나이테를 통해 다양한 생장패턴으로 나타난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이테를 분석하면 나무가 살아있었던 연대, 기후 등을 알아낼 수 있다. 그리고 나무의 껍질인 수피(樹皮)가 붙어있을 경우, 나무가 잘려진 시기, 계절까지 알 수 있다. 자연목일 경우, 죽은 원인이 되는 사건(산불 등)이 일어난 계절을 알 수 있다. 또한 나이테의 폭, 동위원소 분석 등을 통해 나무가 자랐던 당시 기후(강수량·기온)를 복원할 수 있다.

경주 월성 성벽과 해자(垓字)의 발굴조사 과정에서 다양한 종류의 목제유물이 출토되고 있다. 특히 해자에서 다량 출토되고 있다. 이는 해자가 갖는 독특한 환경 때문이다. 물이 차 있던 해자는 일종의 저습지(低濕地)로 다른 곳보다 지면이 낮아 항상 물이 고여 축축한 상태가 유지되는 곳이다. 나무는 유기물질로, 시간이 흐를수록 곤충, 세균, 화학적 변화 등으로 분해되고 파괴되어 그 형태를 잃고 결국에는 없어진다.

그러나 저습지에서는 흔히 뻘층 또는 진흙층에 의해 밀폐된 환경이 형성되어 분해활동을 제한하는 저산소 또는 무산소 환경이 만들어진다. 이는 일반적인 환경보다 분해속도가 더뎌지며, 나무의 주성분이 분해된 공간에 물이 채워져 목제유물이 묻힌 당시의 모습에 가깝게 남아있게 된다.

월성의 발굴조사로 출토된 목제유물의 분석 결과 대부분은 참나무, 밤나무 등 활엽수로 밝혀졌고, 침엽수로는 소나무가 확인되었다. 확인된 활엽수 중 대부분의 수종은 참나무 중 우리에게 익숙한 상수리나무가 대부분이었다. 소형 목제유물의 경우, 소나무와 상수리나무의 비율이 비슷하게 분석됐다.

이는 활엽수에 비해 침엽수인 소나무가 섬세하게 가공하기 쉽고 건축부재와 같이 많은 하중에 버티거나 큰 강도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되었다. 해자에서 출토된 목제구조물 중 나무기둥, 나무판재 등의 제작에는 대부분 활엽수가 선택적으로 사용됐으며, 특히 상수리나무를 많이 사용했다.

남태광경주문화재연구소 주무관
남태광
경주문화재연구소 주무관

따라서 월성 성벽과 해자의 목제구조물이 만들어진 당시 주변지역은 온난하고 다습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상수리나무가 생육하기 좋은 환경이었음을 추정할 수 있다. 또한 강도가 커서 자르기가 힘든 상수리나무를 자르고, 가공하는 도구나 기술이 지금 생각하는 것보다 더욱 뛰어났을 것이다.

현재 출토된 목제유물의 수종분석 등 일부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향후 출토된 유물의 도구흔적, 가공방법, 크기, 형태 등의 형태적인 분석을 통하여 삼국시대 신라 건축에 대한 자료를 확보할 예정이다.

그리고 목제유물의 나이테 폭과 산소동위원소 분석을 통한 연대분석 및 고기후 추정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실시하여 당시 월성 주위의 식생을 복원함에 있어 보다 많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