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김진호 서울취재본부장

기후변화로 인한 이변이 지구 전역에 벌어지고 있다. 눈부시게 하얘야 할 알프스의 만년설이 마치 피를 흘린 것처럼 붉은색으로 변하는 ‘빙하블러드’ 현상이 대표적이다.

최근 이탈리아의 알프스 돌로미티 최고봉에서 빙하가 무너져내려 등반객 수십 명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되는 참사가 일어난 것도 이 현상과 관련있다는 게 과학자들의 설명이다. 새하얀 만년설이 1년 내내 쌓여있던 알프스 산꼭대기 눈밭 수 킬로미터가 붉게 변해 마치 피가 흩뿌려진 것 같다고 한다. 프랑스 연구진은 빙하 블러드 현상의 원인으로 미세조류의 증식을 꼽았다. 연구진은 알프스 지역에서 눈과 흙을 채취해 분석한 결과, 바다나 호수처럼 눈 속에서도 산구아나 등 특정 미세조류의 존재를 확인했다. 미세조류가 크게 번성한 이유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증가와 대기오염물질 유입 등으로 분석됐다. 알프스에서 발견된 미세조류는 붉은색인 카로티노이드라는 색소를 갖고 있는데, 강한 햇빛, 특히 자외선으로부터 미세조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즉, 빙하 블러드는 스스로를 지키려는 미세조류의 생존 본능인 셈이다. 미세조류는 근본적으로 녹색이지만, 붉은 색소를 방패삼아 뒤에 숨어 있다. 문제는 빙하 블러드 현상이 기후변화를 더욱 악화시킨다는 점이다. 하얀 눈밭은 햇빛을 많이 반사하는데, 붉어진 눈밭은 햇빛을 덜 반사하기에 빙하가 더 빨리 녹게 되기 때문이다. 빙하 블러드는 이산화탄소 증가라는 기후변화의 결과물인 동시에 기후변화를 더 심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지구촌 재앙을 막기 위해서는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전 세계인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