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적 자체 감사 등 쇄신 노력
도 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에

[성주] 성주군은 경북도에서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2년 시·군 청렴 및 자체 감사활동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년 연속 수상의 기쁨을 누렸다.

성주군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평가 점수와 자체 감사 활동 실적을 바탕으로 한 이번 평가에서 도내 군부 중 최고점인 2등급을 달성했다.

이번 성과는 취약기간 특별감사, 사전컨설팅 등 예방적 자체 감사 활동과 정기감사를 통한 수범사례 공유 등 조직 스스로가 쇄신을 통한 청렴 문화 정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로 풀이된다.

올해 성주군은 종합청렴도 상위권 유지를 위해 매년 추진해오던 청렴 시책을 강화하고 취약분야에 대한 체계적 원인분석을 통한 대응으로 실효성 높은 부패방지제도 추진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관 협동을 강화해 관행적 행정문화를 타파하고 부패 취약분야에 대한 사전감찰 및 시책 추진으로 내·외부 청렴체감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병환 성주군수는 “청렴을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결과 청렴 평가에서 잇따라 좋은 결과를 거둬 만족스럽다”며 “올해는 강화된 직원들의 청렴 역량을 바탕으로 취약분야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수립해 조직 내·외부 모두에게 투명하고 신뢰받는 군청을 이루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