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는 아날로그만 휴대 가능…스마트폰 등 시험 시작 전 제출해야
수험표 잃어버리면 사진·신분증 제출해 재발급…오전 8시 10분까지 입실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6일)을 일주일 앞둔 9일, 수능 당일 준비해야 할 물품들을 정리해봤다.

필수로 챙겨야 할 것은 수험표와 본인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이다.신분증으로는 주민등록증을 비롯해 운전면허증, 기간 만료 전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된 여권, 청소년증을 쓸 수 있다.

수험표를 분실했을 경우에 대비해 응시원서에 붙인 사진과 같은 원판으로 인화한 비상용 사진 1매를 추가로 준비하면 좋다.

수능 당일 수험표를 잃어버렸을 경우 오전 8시까지 시험장 시험관리본부에 사진과 함께 신분증을 제출하면 수험표를 다시 발급받을 수 있다.

휴대할 수 있는 물품으로는 흑색 연필, 0.5㎜ 흑색 샤프심, 지우개, 검은색 컴퓨터용 사인펜, 흰색 수정테이프, 마스크가 있다.

수능 날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수험생에게 샤프와 사인펜을 일괄 지급하지만, 이밖의 필기도구도 자신의 상황에 맞게 추가로 준비할 수 있다.

진학사는 “수정테이프는 감독관이 가지고 있지만 따로 요청해야 하므로 번거로울 수 있다.수정테이프를 챙기는 것을 추천하며,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흑색 연필 등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다만 샤프심은 휴대할 수 있지만, 개인 샤프는 휴대하면 안 된다.

도시락과 더불어 물이나 간식, 소화제나 두통약 등 상비약을 챙겨가도 좋다.

시험실에는 시계가 없으므로 휴대가 가능한 아날로그 시계를 준비하면 좋다.단통신과 결제 기능, 전자식 화면 표시기가 없는 아날로그 시계만 반입이 가능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시험장에 절대로 반입하면 안 되는 물품도 주의해서 살펴봐야 한다.

반입이 금지된 물품은 휴대전화, 스마트기기(스마트워치 등),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플레이어, 태블릿PC, 카메라 펜, 전자계산기, 라디오, 휴대용 미디어 플레이어, 결제·통신(블루투스 등) 기능 또는 전자식 화면표시기(LCD, LED 등)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통신(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이어폰 등 모든 전자기기다.

부득이하게 휴대전화 등을 시험장에 가져왔을 경우에는 1교시 시작 전에 전원을끈 후 감독관에게 제출해야 한다.

감독관은 학생들의 전자기기를 모두 수거해 시험실이 아닌 별도의 장소에서 보관한다.

부정행위자 적발 사례를 보면 시험시간 중 화장실을 이용하는 학생이 전자담배를 소지했다가 적발돼 부정행위자로 처리됐다.

일부 과목은 선택하지 않아 대기실에서 자습하던 학생이 전자사전을 이용하다가현장에서 적발돼 역시 부정행위자로 처리됐다.

수능 시험 도중 교탁 앞에 제출한 가방 속에서 휴대전화 진동음이 울려 부정 행위자로 처리되기도 했다.

한편 올해 수능부터는 방역 조치 완화로 코로나19 확진자와 유증상자도 일반 수험생과 같은 시험장에서 응시한다.다만 마스크 착용이 강력하게 권고된다.

수능 당일 수험생은 오전 6시 30분부터 입실할 수 있으며 오전 8시 10분까지는 입실을 마쳐야 한다.

중식은 제공되지 않으며 별도로 도시락을 지참해야 한다.코로나19 확진자는 별도 장소에서 식사가 권고된다.

대성학원 관계자는 “수능 전날 준비물을 챙길 때 신분증과 수험표를 빠트리진 않았는지, 전자기기 등의 반입금지 물품이 포함되진 않았는지 각별히 주의해 살펴봐야 한다”며 “지나치게 긴장하거나 방심하지만 않는다면 시험을 치르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