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인사도 상향식 공천”
중진·친윤 용퇴 압박 수위 높여
영남권 의원 등 반발 더 세질 듯

국민의힘 혁신위원회가 4호 혁신안으로 내년 총선 모든 지역구에서 전략공천을 원칙적으로 배제해야 한다며‘전략공천 원천 배제’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에 따라 혁신위와 당 주류 간 갈등이 다시 불거질 조짐이다.

이소희 혁신위원은 최근 혁신안에 대해 설명하며 “상향식 공천을 통한 공정한 경쟁”이라며 “대통령실 인사도 예외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통령실 참모를 당선이 수월한 대구·경북(TK) 등 영남권에 내려꽂는 낙하산 공천 우려를 불식시키는 동시에 수직적이라는 지적을 받아 온 당과 대통령실 관계를 수평적으로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게 혁신위의 설명이다. 기득권을 가진 중진·친윤 인사들이 물러난 자리에 전략공천 배제를 통해 대통령 측근들이 차지하지 못하도록 막으면 새로운 관계 구축이라는 혁신이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혁신위가 혁신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중진·친윤의 총선 불출마 혹은 수도권 험지 출마와 맞물려야 한다. 당원과 국민이 참여하는 경선을 통해 후보를 정하는 상향식 공천의 경우 인지도와 조직력이 탄탄한 현역 의원이 정치 신인이나 청년보다 유리할 수밖에 없다. 특히 TK지역 등 영남권 중진·친윤 의원들의 희생이 없다면 경선을 하더라도 해당 지역구에서 변화가 이뤄지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혁신위는 중진·친윤 용퇴 압박 수위를 더욱 더 높일 것으로 보인다. 혁신위 한 관계자는 “전략공천 배제를 통한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중진들의 희생이 전제돼야 한다”며 “중진·친윤 의원들의 불출마나 험지 출마를 계속해서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가 김무성 전 대표를 초청해 강연을 들은 것이나, 김 전 대표가 강연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 주변 권력이 희생해야 한다”고 말한 것도 당 주류를 향한 압박의 일환이다.

그러나 당 혁신위의 이러한 움직임에 당 주류의 반발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친윤 핵심인 장제원 의원의 경우 최근 부산 지역구 교회 간증에서 “아무리 권력자가 뭐라 해도 나는 내 할 말 하고 산다”고 말했고,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도 “대구에서 정치를 시작했으면 대구에서 마치는 것”이라며 수도권 험지 출마를 거부했다. 이런 가운데 혁신위가 제안한 ‘청년 비례 50% 할당 및 우세 지역구 배정’과 ‘전략공천 배제’가 상호 충돌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 대변인은 “혁신위가 제안한 청년 우선 공천이나 청년 할당, 전략공천 배제는 스스로 모순되는 부분이 있다”며 “혁신위가 제안한 2가지 충돌하는 안의 정신이 최대한 공천, 당 운영 방향에 반영되도록 지도부가 계속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