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혁 사무총장 “이미 개인적으로 통보했고 충분히 설명”

국민의힘이 현역 의원들의 컷오프(공천 배제) 반발에 대해 칼을 빼 들었다. 이번 공천 심사가 철저한 ‘시스템 공천’에 의한 결과라며 필요하면 데이터도 즉시 공개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대구·경북(TK)에서는 대구 달서갑 홍석준 의원이 컷오프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당 공천관리위원회에 이의신청을 한 상태다. 서울 강남병에서도 현역 유경준 의원이 이의를 제기했다.

당 공천관리위원인 장동혁 사무총장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공천 탈락에 반발하는 의원들에 대해 “왜 경선에 포함되지 않았는지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언론에 공개하라고 하면 즉시 공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공관위는 (공천 결과가) 왜 그렇게 됐는지 최대한 언급을 자제해왔다. 그게 공관위가 지켜야 할 선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컷오프 당사자에게) 개인적인 통보라면 이미 충분히 설명해 드렸고, 언론에 공개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지 판단받아 보자고 한다면 즉시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공관위 결정 자체가 무조건 잘못됐다거나 시스템 공천에서 완전히 벗어났다는 주장과 함께 결정의 객관적 데이터나 근거를 밝혀달라고 하면 공개적으로 밝히겠다”면서 “강남 갑·을·병과 서초 지역은 공천에서 당의 상징성이 있는 지역구다. 그런 의미에서 강남 갑·을 현역 의원과 서초을 박성중 의원을 다른 곳에 배치했다”고 강조했다.

장 사무총장은 “공천에서 국민들에게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지역은 공관위에서 여러 사정을 감안해 달리 판단할 수 있다”며 “기계적으로 계산기로 공천할 것 같으면 공관위가 필요 없다”고 말했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컷오프 반발에 강경하게 대응했다. 한 위원장은 “당의 입장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나간 뒤 당선된 다음 복당할 생각이라면 저는 절대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전 취재진과 만나 3선 이채익(울산 남갑) 의원의 무소속 출마 시사에 대해 “무소속 출마는 본인 선택”이라면서도 “정책 일관성에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울산 남갑은 ‘국민 공천제’를 적용하기로 결정된 지역이다.

한 위원장은 유경준 의원에 대해 “강남권 공천 반발하는 분도 계시는데 서울 강남·서초에서는 굉장히 많은 사랑 받아왔다”며 “특별한 사정 없으면 (공천을) 두 번 드리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누군가를) 밀어 넣는 게 아니라 (특권을) 내려놓는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유 의원의 지역구에는 영입인재로 뽑힌 고동진 전 삼성전자 사장이 우선추천(전략공천)됐다. 유 의원에 대해 공관위가 지역구 재배치 검토를 철회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한 위원장은 “시스템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고 부정하는 분을 재배치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이어 “재배치는 원팀이 함께 가는 것을 전제로 한다”며 “당이 대단히 포용적으로 운영돼야 하지만 제 기준이 있다. 포용은 최소한의 기강을 전제로 한다”고 말했다. /고세리기자 ksr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