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우리말에 ‘굿도 보고 떡도 먹는다’는 속담이 있다. 굿도 굿이지만 굿판에 차려진 음식이 중요하다는 뜻이다. 굿판은 차려졌는데 음식이 그다지 풍성하질 않다. 손이 갈만한 음식도 별로 보이지 않는다. 굿판이 재미가 없다. 구경꾼도 시들하다.

22대 총선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작 본선은 시작도 않았는데 대구·경북(TK) 선거판은 열기도 식고 유권자도 별로 관심이 없다.

국민의힘 공천이 저들만의 리그 속에 마무리됐다. 당 지도부의 ‘안전빵’ 공천 덕분에 별 잡음 없이 끝났다. 혁신과 감동이 없는 맥빠진 공천이 됐다. 절반 이상 물갈이를 요구하던 지역 유권자들의 열망은 ‘희망고문’이 됐다. 공천 결과에 반발해 뛰어나가 무소속 출마를 하는 예비후보도 가뭄에 콩 나듯 하다. 예년 총선의 경우 지금쯤이면 무소속 후보들의 연대가 이어지는 등 시끄러웠다. 경산과 포항북, 영천·청도 정도만 무소속 후보가 나서 국민의힘 후보에 맞서는 형국이다. TK가 역대 선거 중 출마자가 가장 적은 선거가 될 조짐이다.

역대 총선 중 22대 총선만큼 재미없는 선거는 없을 듯하다. 각 후보자가 개별적으로 지역 발전 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은 당 차원에서 내놓은 공약은 신선미가 떨어진다. 지역 발전과 미래 먹을거리에 대한 고민도 별로 없어 보인다. 당 지도부도 열세 지역만 관심을 쏟고 있을 뿐이다. 집토끼는 아예 내놓은 자식 취급한다. 지역민들도 누가 되든 ‘그 나물에 그 밥’이라며 관심 밖이다. 전국적인 지명도 높은 인사도 없고, 주목할 만한 인물도 없다. 밋밋하고 재미없는 선거판이 불 보듯 하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한다. 한 표의 행사는 국민의 소중한 권리다. 하지만, 극심한 지역주의 구도 아래의 선거에서 뻔한 선거 결과는 한 표의 의미마저 퇴색시키고 만다.

제3지대를 표방하며 출발한 이준석의 개혁신당과 이낙연의 새로운미래도 갈라서면서 중도세력 결집에 실패했다. 개혁신당은 TK에서 겨우 1명의 후보를 내는데 그쳤다. 보수와 진보에 실망한 표들이 갈 곳조차 없다. 이들 신당은 조국 신당에도 밀리는 등 존재감이 미미하다.

지난 20대 총선 때는 안철수 발 녹색 바람이 일면서 굿판에 어느 정도 신명은 있었다. 대구 수성갑 선거에서 김부겸과 김문수의 대결은 빅히트를 쳤다. 31년 만에 야당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명 장면을 만들었다. 대구에서 민주당 후보 1명과 무소속 3명이 당선되는 이변도 나왔다. 당시 새누리당이 공천 파동으로 자멸한 결과였다. 결국, 나중에는 정권까지 헌납하고 말았다.

그로부터 4년 뒤 치러진 21대 총선은 민주당이 호남을 석권하고 국민의힘 전신인 통합미래당은 TK를 독식했다. 영호남은 지역구도 타파는 고사하고 지역주의에 매몰됐다. 25일 남겨둔 이번 총선도 21대 총선과 비슷한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

지역은 다시 폐쇄와 무기력의 늪에 빠져들고 있다. 우리 정치의 근본 틀을 바꾸지 않고서는 지역 정치판의 변화는 백년하청이다. 재미없고 맥빠진 TK총선을 보는 건 고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