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기껏 좋은 일을 해놓고도 사소한 잘못으로 되레 원망을 들을 때 ‘뭐 주고 뺨 맞는다’라는 말을 한다. 지금 TK(대구·경북)가 꼭 그 모양이다. 4년마다 되풀이되는 ‘갑툭튀(갑자기 툭 튀어나오는)’ 낙하산에 지역민들이 단단히 ‘뿔’이 났다.

TK는 지난 박정희 정권 때부터 정권의 창출지이자 보수의 마지막 보루 역할을 해왔다. 보수의 원조이자 보수 지킴이였다. 이후 5, 6공화국을 거쳐 윤석열 정부에 이르기까지 보수의 터전이 됐다. 그러다가 3김 때부터 영·호남으로 편이 갈리며 ‘망국병’이라는 지역주의의 한 축이 돼버렸다. 이후 선거 때마다 TK는 지역 보수 정당에 표를 몰아주며 성원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처참한 배신이었다. 매번 뒤통수를 맞고 땅을 치는 일이 벌어졌다. 걸핏하면 낙하산 공천으로 지역을 물 먹이기 일쑤였다. 그래도 TK는 미운 자식 떡 하나 더 주듯 선거 때마다 한결같은 마음으로 표를 줬다. 그만큼 당했으면 외면하거나 돌아서는 것이 당연한데도 그렇게 하질 못했다. TK는 ‘바보’, ‘못난이’ 소리를 들었다. 그렇게 수 십 년이 흘렀다. 하지만, 또다시 같은 일이 되풀이되고 있다.

4·10 총선 국민의힘 TK 국회의원 후보 공천에 지역민들의 바람은 철저히 배척당했다. 오히려 지역민들의 속을 뒤집어 놓았다. 지역의 재선 이상 다선 대부분이 공천 열차에 무임승차했다. 잡음 없이 가려는 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의 안전 운영 기조 탓이려니 했다.

그게 아니었다. 공천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자 감동과 혁신 없는 공천이라는 지적이 쏟아졌다. 다급해진 공관위는 국민추천제라는 비장의 카드를 꺼냈다. 대구 동·군위갑과 북을 등 국민의힘 강세지역 5곳에 회심의 카드로 내밀었다. 밀실 공천과 전략 공천 우려가 나왔다. 결국, 지역에 전혀 알려지지 않은 인사들이 벼락 공천을 받았다. 5·18 폄훼 발언으로 공천을 번복한 대구 중·남구도 의외의 인물을 낙점했다. 지역이 부글부글 끓었다.

보수의 안방이자 윤석열 정부 탄생에 절대 공헌을 한 TK의 공로와 헌신은 안중에도 없었다. 당 지도부가 해당 분야 전문가라는 이름으로 포장한 생면부지의 인사를 낙하산으로 꽂았다. 당 지도부가 영입인사는 우대하고 지방 정치인은 무시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만만한 것이 홍어 X’라고 궁지에 몰리기만 하면 TK에 칼을 들이댔다.

결국, 현 정권과 국민의힘을 여태껏 밀어주고 지지한 대가가 TK 홀대로 되돌아왔다.

헛물을 켠 TK의 자존심만 형편없이 구겨졌다. TK 유권자 무시와 다름없다.

다른 선택지만 있어도 이만큼 허탈하지는 않았을 터다. TK의 정치 냉소와 ‘해보나 마나 한 선거’만 기다리고 있다. 국민의힘을 지지하자니 속이 뒤집힌다. 민주당엔 더더욱 눈길이 안 간다.

기대했던 제3지대는 지리멸렬이다. 판을 뒤집을 수도 없다. 자칫 투표권 행사 포기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된다. 국민의힘의‘갑툭튀’에 TK 곳곳에서 파열음이 나오고 있다. TK는 지금 조건 없는 국민의힘 짝사랑과의 결별을 심각하게 고민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