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핀란드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아이슬란드 등과 함께 북유럽 선진국의 하나다. 유럽국가 중 면적은 3번째로 크나 인구는 554만명에 불과해 인구밀도가 유럽국가 중 가장 낮다.

지구의 북쪽에 위치해 1년의 절반 가량이 추운 겨울인 나라다. 유럽의 극지여서 겨울엔 해가 뜨지 않는 날도 많다. 일부 지방의 12월은 해가 오전 10시에 떠서 오후 2시면 진다.

핀란드가 UN산하기구인 UN지속가능발전해법 네트워크가 매년 발표하는 국가별 행복도 조사에서 올해도 가장 행복한 나라로 선정됐다. 연속 7번째다. 세계 150여 개국 대상으로 1인당 GDP, 사회적 지원, 기대수명, 부정부패지수 등의 자료를 근거로 설문 조사한 결과다. 한국은 52위로 지난해보다 5단계 올랐다.

상위권에는 핀란드를 포함 덴마크 등 북유럽국가들이 많이 포진했다. 우리나라는 2022년 기준 경제규모가 세계 13위나 행복도 순위는 그보다 훨씬 낮게 나타났다.

경제 규모 3위인 일본도 행복도는 51위에 그쳤다. 부자나라 미국은 23위, 독일은 24위로 조사됐다.

행복이 소득과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국민이 만족하는 행복감은 소득 이외에도 정치적 안정감, 부패없는 나라, 사회적 신뢰도, 소득불평등 해소 등이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핀란드가 7년 연속 행복도 1위를 유지한 이유 중 하나 눈여겨볼 것은 높은 사회적 신뢰다. 국가와 국민, 나와 이웃 간의 신뢰가 나를 행복하게 했다는 것이다.

거짓과 불신, 막말 등이 판치는 우리 정치를 보면 우리 국민이 행복해질 날이 올 지 걱정이 된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