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소멸 대응 7월부터 본격 운영
7대 분야 지원 ‘무지개 프로젝트’
10년간 1천500억 예산 투입키로

26일 조재구 대구 남구청장이 인구정책 특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인구소멸지역’으로 분류된 대구 남구가 전국 최초로 ‘인구정책국’을 신설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추진한다.

26일 남구에 따르면, 남구는 심화하는 인구감소와 지역 고령화 및 지방대학 위기 등을 엄중한 문제로 인식하고 지자체 인구소멸 위기 상황을 조기에 극복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올해 초 인구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특별대책 마련을 지시, 그동안 인구정책 TF팀 구성, 전문가 토론회 및 자문회의 등을 거쳐 ‘생활인구 50만 도시’를 과제로 채택했다.

이를 위해 남구는 올해 7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인구정책국’을 신설한다.

인구정책국은 지역 맞춤형 진단과 최선의 대책을 마련해 다양한 영역이 협업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인구정책 종합서비스 체계인 ‘무지개 프로젝트’를 추진할 방침이다.

‘무지개 프로젝트’는 남구에 살면 결혼부터 임신, 출산, 보육, 주거, 일자리 등 7가지를 책임지겠다는 목표로 추진하는 인구정책 종합 서비스 체계로, 7대 분야 21개 실천과제로 구성돼 있다. 프로젝트의 주요 내용은 △다자녀 신혼부부 주택구매 및 전세자금 대출이자 지원 △남구형 고품질 임대주택사업 △지역 대학과의 협력체 구성 △지역 맞춤형 결혼·출산·보육 통합지원센터 조성 △앞산 문화·관광 일자리 플랫폼 구축 등이다. 또, 남구는 인구위기 대응에 사활을 걸고 그동안 적립해왔던 통합안정화기금 1천억 원에, 지방소멸대응기금 500억 원을 보태 앞으로 10년간 총 1천500억 원의 장기 예산을 집중 투입할 예정이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지방소멸이 최대 위기라고 생각하고 현 정부의 대한민국 지방시대에 맞춰 구정 역량을 총동원해 인구정책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세웠다”며 “올해를 남구 인구 활력의 원년으로 삼아 현금성 지원과 풍선효과가 아닌 정주여건 개선과 지속가능한 서비스 마련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