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으로
영일만산단 내 전력 조기공급

포항시는 28일 정부의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에 대해 적극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이날 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기업·지역 투자 신속가동 지원방안’을 발표, 영일만산단 이차전지 특화단지의 송전선로 조기 준공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전날인 27일 제5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를 열고 염수 처리 지하관로 지원 근거 마련, 영일만 전력 설비 조기 구축과 양·음극재 공장의 산단 입주 제한 해결 등이 포함된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종합지원방안’을 마련했다.

그동안 포항시는 ‘이차전지 기업들이 모여들고 있는 영일만산단에 2030년에는 470<E7D3>의 추가 전력 공급이 필요하다’며 산단 연결 송전선로 조기 구축을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다.

이번 정부의 특화단지 지원방안에 따라 향후 지자체·한전·산업부 협업을 통해 2028년 10월 준공 예정이던 송전선로 구축이 4개월 단축되게 됐다.

블루밸리 국가산단에서는 이차전지 처리수 지하관로에 대한 정부 지원방안이 포함되면서 많은 혜택과 함께 특화단지에 입주한 이차전지 기업들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또 이차전지 양·음극재 기업들의 특화단지에 입주·생산에 필요한 업종코드도 조만간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이강덕 시장은 “정부의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면 포항 이차전지 특화단지가 상당히 활성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홍기자 pjhbs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