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벌써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는 매듭달이다.

앞만 보고 달려온 듯한 올해도 이제 마지막 달력 한 장만 남긴 채 서서히 저물어가고 있다. 숱한 사연과 애환의 편린이 아스라히 부침하며 또 한 세월의 매듭을 짓고 있다. 이맘때가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나온 한 해를 되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연초에 계획하고 목표로 했던 일들의 성취 여부와 공과를 가늠하며 안도하거나 착잡함에 젖어 들게 된다. 또한 다가오는 새해를 맞을 준비와 새로운 희망, 기대 따위로 다소 설레여지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연말은 이래저래 분주하면서도 차분한 나날들이다.

한 해를 짐짓 돌아보면, 쇠털같이 많은 나날 속에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숱한 일들이 파도처럼 일렁이며 밀물처럼 다가왔다가 썰물처럼 사라지면서 일상이 굴러온 것 같다. 그러면서 잊힐 것은 잊히고 거를 것은 거르며 밀어낼 것은 밀어내 겹겹이 매듭을 지으면서 저마다의 삶의 내면을 채워왔을 것이다.

사물에는 근본과 끝이 있고(物有本末), 일에는 처음과 끝맺음이 있듯이(事有終始) 무엇이든지 시작과 마무리가 있어야 하나의 매듭이 지어지게 된다. 즉, 작게는 대나무의 마디처럼 잘록하거나 도드라진 형상으로 매듭이 생기기도 하고, 하루나 한 달, 일년처럼 시간의 흐름을 마디처럼 구분해 매듭짓기도 한다. 그렇기에 한 해를 마감하는 12월을 매듭달이라고도 한다.

매듭은 어쩌면 처음 시작이나 첫 만남보다도 더 중요하고 소중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저러한 일들을 시도하고 벌여 놓고는 마무리를 못한다거나 흐지부지 유야무야 돼버리고 만다면 무엇 하나 제대로 이루기가 힘들어 질 것이다. 또한 인연에서 비롯되는 만남의 매듭을 소홀히 하거나 건성으로 대하게 된다면 관계의 지속이나 친분의 유지가 결코 오래가지 못할 것이다. 그만큼 일에 대한 결말과 만남의 끝매듭이 중요함을 반증하는 것이다. 그래서 한번 시작한 일을 끝까지 잘하여 끝맺음이 좋아진다는 유종지미(有終之美)를 강조하고 되새기는 것 아닐까.

한 해의 좋은 매듭을 맺기 위해서는 초지일관의 마음으로 꾸준히 실천하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사람들을 두루 만나 교류하며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상대방을 다독이고 존중하여 원만한 관계를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이 살다 보면 격의없이 우호적인 사이로 지내다가도 사소한 의견대립이나 다툼으로 서로 얼굴을 붉히며 평생 다시는 보지 않을 것처럼 돌아서는 사람들이 더러 있다. 하지만 우리가 언제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다시 만나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삶이란 예측 불가능한 시나리오이기 때문이다.

따스함을 찾게 되는 계절, 일에 대한 적절한 매듭과 만남의 끝맺음에 대한 적실성으로 믿음과 반가움의 온기를 나누는 연말이었으면 한다. 주변을 살피고 챙기며 상처 받고 소외되는 사람 사이의 섬을 만들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