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매서운 기세로 동장군이 엄습한다. 주춤하던 추위가 동지(冬至)에 즈음해 본때를 보이기라도 하듯 바짝 수은주를 내리고 있다. 옷깃을 파고드는 강추위에 사람들의 옷차림은 온몸을 두텁게 감싸게 하고, 표연히 잎새를 떨군 겨울나무들은 간간이 바람피리 소리를 내며 파리해는 듯하다. 연말이 다가오고 날씨마저 추워지니 움츠러드는 건 나무들뿐만 아니다. 홀몸 어르신들이나 저소득 취약계층, 불우한 이웃 등이 맞이하는 세모의 한파는 해마다 을씨년스럽고 가슴저리기만 할 것이다.

그러나 12월이 시작되면서 이웃사랑의 자선냄비가 길거리에 울려 퍼지고, 취약계층을 위한 ‘천사표’ 연탄 배달이나 사랑의 김장 나눔 등의 행사가 줄을 이으며 연말의 스산함을 따뜻한 온기로 녹여주고 있다. 또한 사랑의 쌀이나 생필품 전달, 후원금 기부 등의 연례적인 나눔행사가 지역별로 열려서 어려운 이웃들을 챙기고 베풀어 주는데 적잖은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도 부분적으로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소외계층이 의외로 많고 지원의 손길이 절실하지만, 밀착형 지원책이나 골고루 도움과 혜택을 주기에는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한 차제에 최근 지역의 대표적인 기업체의 몇몇 봉사단이 힘겨움에 처한 한 단체를 자발적으로 돕고 숙원사업을 해결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어서 참으로 가상한 일로 여겨진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사진봉사단·벽화봉사단 등 5개 재능봉사단이,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포항탈북민연합회 사무실 환경조성공사에 내 일처럼 발벗고나서 힘을 보태 영하의 추위를 녹이는 훈훈한 미담이 되고 있다.

이들은 올겨울 들어 가장 추운 날씨에도 주말과 휴일의 개인일정을 뒤로하고 공사가 진행 중인 포항탈북민연합회 사무실을 방문하여 실내 대청소와 잔재물 정리, 벽체 거미줄 제거 및 콘크리트 파손부를 보수하고, 천장·벽체·바닥·베란다 등의 개소에 전면적인 도색작업을 합동으로 실시한 것이다. 특히 이날 봉사활동에는 3명의 자녀와 함께 참여한 직원이 있어서 봉사의 의미를 더했으며, 포항탈북민연합회 임원들은 감사의 마음을 담아 활동에 전념하는 봉사자들을 위해 북한식 강냉이죽과 감자만두 등을 새참으로 준비해 봉사단원들은 별미로 먹으며 잠시 추위를 잊기도 했다.

순수 북한이탈주민들로 구성된 포항탈북민연합회는 도내 첫 자생적인 비영리민간단체로,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탈북민들을 지원하고 회원간 유대강화와 화합을 다지기 위해 지난 2월초에 결성됐다. 지역사회와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일자리·교육정보 등 지역 탈북민들의 보다 나은 삶을 제공하고 도와주는 포항탈북민연합회가 여태껏 변변한 사무실 하나 없이 근근이 지내오다가, 최근 어렵사리 마련한 보금자리의 쾌적한 정주환경 조성에 포스코의 자원봉사자들이 함께하니 연말 사랑의 온도를 높이는 적선(積善)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이와 같이 지역사회를 밝고 따뜻하게 만들어가는 포스코의 지역상생활동이 꾸준하고 다양하게 이어져, 춥고 외로운 이웃들에게 따스한 온정과 희망의 불씨로 되살아나길 기대해본다. 손잡고 더불어 함께 가는 길은 언제나 아름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