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김천시, 찾아가는 주민참여 예산학교 운영

나채복 기자
등록일 2025-07-01 10:50 게재일 2025-07-02 10면
스크랩버튼

김천시가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3개 권역별 읍면동과 김천시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2025년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예산학교는 주민의 접근 편의성 향상과 참여율 제고를 위해 구성면, 평화남산동, 남면 총 3개 권역으로 나눠 진행됐다.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예산참여 과정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김천시 재정 현황에 대한 소개에 이어 행정안전부 주민참여예산 컨설팅 단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승우 나라살림연구소 연구위원이 ‘주민참여예산제의 의미와 효율적 실행 방안’을 주제로 강의를 했다. 

강의는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필요성과 함께 제안서를 작성하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또한, 올해는 청년창업지원센터에서 김천시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 참여예산학교를 개최하여 주민참여예산제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다. 토론을 통한 제안서 작성 실습은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김천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시민들은 5월 19일부터 7월 25일까지 2026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제안 사업을 주민e포털 누리집(홈페이지) 또는 시청 열린민원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같은 기간 주민 의견 설문조사도 주민e포털 누리집(홈페이지)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할 수 있다. 

배낙호 김천시장은 “시민들이 평소 불편하다고 느낀 부분에 대해 직접 개선책을 제안하고, 그것이 현실이 되었을 때 얻는 만족도가 매우 높을 것이며, 이 과정이 순환될수록 김천시 발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배 시장은 이어  “이번 교육이 시민 여러분이 직접 정책 과정과 재정 운영에 참여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향후 참여예산에 대한 다양한 연령층의 관심과 참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채복기자 ncb7737@kbmaeil.com

중서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