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예방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 당뇨 프로그램, 혈당 조절 스트레칭 등
동양대 경북RISE사업단은 의성군 노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과 연계한 2025년 가가호호 동행 프로젝트 6차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활동은 의성군 안평면분회에서 지역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보건교육 및 건강활동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프로그램에서는 당뇨병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과 함께, 혈당 조절에 효과적인 운동과 스트레칭을 직접 시연하고 참여를 유도했다.
특히 건강한 식습관 형성을 위한 식이요법 안내를 통해 주민들의 만성질환 예방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동양대 경북RISE 사업단의 6차 가가호호 동행 프로젝트는 방문 건강관리 및 보건·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초점을 두고 진행됐다.
프로그램은 경북RISE사업단 파견인력 1명과 동양대학교 간호대학 3학년 학생 4명이 참여해 활동을 펼쳤다.
학생들은 의료적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만성질환 이력과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혈압·혈당 등 활력징후를 확인하고 맞춤형 건강관리 지도를 했다.
학생들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 내 다양한 건강 문제를 직접 경험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돌봄 전략과 실천 역량을 강화했다.
동양대학교 경북RISE사업단과 의성군보건소는 7차와 8차 프로그램을 통해 심화한 건강관리 서비스와 특화된 돌봄 모델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주민의 건강 수요를 반영한 프로그램 개발과 참여 확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의료·돌봄 연계 체계 구축과 지역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계획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