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대구시교육청, 2026 유치원 공모사업 운영 계획 발표

김재욱 기자
등록일 2026-01-25 15:53 게재일 2026-01-26 8면
스크랩버튼
놀이중심 탐구학습 강화⋯9개 사업에 12억 2600만 원 투입
대구 한 유치원 유아들이 놀이·체험 중심 교육을 받고 있다. /대구시교육청 제공

대구시교육청이 놀이를 통한 깊이 있는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유치원 공모사업’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유아가 놀이 속에서 탐구하며 개념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고도화하고, 교육·돌봄 격차 해소와 교원 역량 강화를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모사업은 △실천과 체험 중심의 놀이중심 탐구학습 운영 △격차 없는 맞춤형 교육·돌봄 지원 △교원 역량 강화를 통한 교실 수업 개선 등 3개 분야 9개 사업으로 구성됐다. 총 투입 예산은 12억 2600만 원이다.

놀이중심 탐구학습 분야에서는 유·초 이음교육 전면 실시 흐름에 맞춰 유·초 이음교육 선도유치원을 지난해 80개원에서 올해 132개원으로 확대 운영한다. 창의적 체험활동과 통합교과 연계를 통해 초등학교로의 전이와 적응을 돕고, 평생학습의 기초를 다진다는 취지다. 생태환경의 가치를 체득하도록 돕는 생태전환교육 실천학교도 14개원에서 16개원으로 늘린다.

가족공동체 회복을 위한 ‘가족공동체 몸-마음 키움 프로그램’은 유치원별 테마를 중심으로 16개원에서 운영된다. 이와 함께 교육과정과 연계한 놀이·체험 중심의 인공지능(AI) 교육 선도유치원 14개원, 디지털 역량과 안전한 활용을 지원하는 디지털 기반 선도유치원은 7개원으로 확대된다.

맞춤형 교육·돌봄 지원을 위해서는 방과후 과정 선도유치원 30개원을 운영해 사교육 의존도를 완화하고, 교육과 돌봄의 질을 높일 계획이다. 유아기 생존 역량 강화를 위한 생존수영교육 선도유치원도 15개원을 지정해 운영한다.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놀이를 탐구와 배움으로 연결하는 놀이중심 탐구수업 교사연구회 4개 팀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교원 전문학습공동체 100개 팀을 운영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움과 성장이 일어날 수 있는 교육 여건을 조성하겠다”며 “현장의 자율성과 교육과정 실행력을 높여 모든 유아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질 높은 유아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