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제일테크노스, 신사업에 올인

김명득기자
등록일 2018-04-27 21:09 게재일 2018-04-27 11면
스크랩버튼
포스코와 전략적 업무제휴<br />철강구조물 설비 구축 <br />강구조 사업부 신설 <br />건설사에 구조물부터<br />데크플레이트 시공까지<br />종합 건축 서비스 제공<br />
포항철강공단 내 제일테크노스(대표 나주영·사진)가 신사업인 철강구조물 사업에 올인한다.

제일테크노스는 지난 2015년 철강구조물 사업을 위해 포스코와 전략적 업무제휴를 체결했다. 지난해 경주 안강공장에 철골구조물 제작에 필요한 설비 구축 및 조직개편을 통해 강구조 사업부의 시스템까지 새로 갖췄다.

제일테크노스는 포스코의 고품질 후판을 소재로 절단, 용접, 교정작업, 자동개선 가공 및 품질검사를 걸쳐 완성되는 고품질의 빌트업 형강 제품인 ‘Pos-H’ 형강을 제작하는 업체다. Pos-H형강은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춘 설계와 시공이 가능하다.

제일테크노스는 지난 10일 국토교통부로부터 철골구조물 제작 공장인증서 2급을 취득했다. 내년까지 1급도 취득할 계획이다. 철강구조물 공장 인증제도는 건축철골 구조물을 제작, 현장에 설치하는 철강구조물 제작공장의 품질 관리실태 등을 심사하고 인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철강구조물 제작공장들은 교량분야와 건축분야로 나눠 각각 1, 2급의 2개 등급으로 나뉜다. 건축분야의 경우 1등급 공장은 모든 건축물의 철골을 만들 수 있으며 2등급 공장은 판두께 50㎜ 이하로서 25층 이하의 건축물에 쓰이는 철골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제일테크노스는 철강구조물 수주와 함께 CAP-DECK(캡데크)의 적용구간도 확대할 계획이다. 캡데크는 세계 최초로 9m 이상의 장스팬에도 동바리 없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동종업계에서 제일테크노스가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다. 캡데크의 장점으로 건축공사비를 타사 제품에 비해 20~30%, 공사기간을 30~40% 줄일 수 있다. 이 제품은 지난 2016년 국토교통부의 건설 신기술 780호로 선정됐다.

캡데크는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시공과 관련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의 신기술 적용심사를 지난 2017년 5월에 통과했다. 이 기술은 SH공사가 발주하는 위례 A1-12블럭 지하주차장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관급공사를 비롯 국내 건설현장 전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제일테크노스 나주영 대표는 “포스코와 협력관계를 중심으로 철강구조물과 데크플레이트 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거두기 위해 기술개발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며 “건설사의 구조물부터 데크플레이트 시공까지 종합 건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김명득기자 mdkim@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