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與, 대구 달서갑 유영하 단수추천…현역 홍석준 컷오프

박형남 기자 · 고세리 기자
등록일 2024-03-05 15:28 게재일 2024-03-05
스크랩버튼
대구 동·군위갑, 북갑 국민추천 후보 공모

국민의힘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사진)를 대구 달서갑에 단수 추천했다. 이에 따라 대구 달서갑에서 재선에 도전하는 홍석준 의원은 공천에서 컷오프됐다. 

5일 오후 국민의힘 정영환 공천관리위원장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제17차 공관위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국민의힘은 먼저 대구 달서갑에 유영하 변호사를 단수 추천 대상자로 의결했다. 대구 달서갑에는 현역인 홍 의원과 유 변호사, 김은하 굿잡 대표가 국민의힘 예비후보로 등록해 공천 면접 심사를 받고 경쟁해왔다. 

그동안 공천 방식이 결정되지 않아 예비후보들을 초조하게 했던 대구 동·군위갑, 대구 북갑 선거구에는 일명 ‘국민추천 프로젝트(국민공천)’가 적용된다.

국민의힘은 두 지역과 함께 서울 강남갑·을, 울산 남갑 등 총 5곳을 국민공천 선거구로 정했다고 밝혔다. ‘국민공천’은 국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제3자 추천도 가능한 베리어프리(barrier-free) 공천 제도다.

공관위는 심사료를 없앴고 제출서류를 최소화하는 등 진입 장벽을 낮췄다고 설명했다. 심사 기준은 다른 경선과 마찬가지로 도덕성, 사회 기여도, 면접(지역 적합도 포함) 등 객관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할 예정이다.

오는 6일부터 7일 이틀간 공고를 거쳐, 8일부터 9일 온라인(메일) 접수를 받는다. 면접 등의 일정은 추후 안내하며 최종 후보는 오는 15일 발표된다. 

이밖에 ‘삼성 갤럭시 신화’의 고동진 전 삼성사장은 이날 서울 강남병에 우선 추천(전략 공천)을 받았다.

우선 추천은 이 외에도 부천을에 박성중 의원 △평택을 정우성 포항공대 교수 △시흥을 김윤식 전 시흥시장 △화성을 한정민 삼성전자 DS부문 메모리사업부 연구원 △제주갑 고광철 보좌관 등이다.

선거구 획정으로 발표가 늦어진 하남갑은 3자 경선을 치른다. 김기윤 현 경기도교육감 고문변호사, 윤완채 전 한나라당 하남시장 후보, 이용 현 국회의원이 대결을 펼친다.

최근 선거구 획정에 따라 경계 조정이 이뤄진 부산 북갑에는 서병수 의원이 우선 추천을, 부산 강서에는 김도읍 의원이 단수 추천을 받았다. 부산 북을은 6일 하루동안 선거구 획정에 따른 후보자 추가 공모를 진행한다.

/ 박형남·고세리 7122love@kbmaeil.com

정치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