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제대군인, 한국폴리텍대 포항캠퍼스서 재취업 역량 다져

김진홍 기자
등록일 2025-07-03 14:10 게재일 2025-07-07 6면
스크랩버튼
3D프린터·태양광·이차전지 실습 등 직업훈련 체험··· “기술기반 진로설계에 도움”

제대군인들이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에서 실습 중심의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제2의 진로 설계에 나섰다.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학장 장세인)는 2일 제대군인지원센터와 함께 중·장기 복무 전역(예정)자를 대상으로 진로 탐색과 재취업 준비를 위한 체험형 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제대군인 20여 명이 참여해 채용 동향과 면접 스킬, 전직 지원 제도에 대한 교육을 받은 데 이어, 포항캠퍼스의 주요 학과를 둘러보며 실습 기반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Second alt text
전기제어과 실습장에서 제대군인 참가자들이 교수의 설명을 들으며 태양광발전 및 자동제어 시스템 장비를 직접 살펴보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제공

기계시스템과는 3D 프린터 실습을, 융합산업설비과는 용접 시뮬레이션 및 실제 용접 체험을 제공했다. 전기제어과에서는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활용한 제어 실습이, 이차전지융합과에서는 전극공정 및 소재 분석 장비를 활용한 실습이 진행됐다. 제철시스템과도 자동화 설비 유지보수 체험을 통해 현장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장세인 포항캠퍼스 학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전역을 앞둔 제대군인들이 실질적인 진로를 구상하고 기술 기반의 재취업 기회를 탐색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인재와 전직 군인을 위한 맞춤형 직업훈련을 지속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포항캠퍼스 교학처와 각 학과 교수진이 협력해 체계적으로 운영됐으며, 참가자들은 “기술 기반의 새로운 진로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Second alt text
이차전지융합과 실험실에서 제대군인 참가자들이 전극공정 및 소재분석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이차전지 산업 현장 이해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 제공

한편, 이차전지융합과 실험실과 전기제어과 실습장에서는 제대군인 참가자들이 교수의 설명을 들으며 이차전지 및 태양광 자동제어 시스템 등 미래 유망 산업 분야의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김진홍경제에디터 kjh25@kbmaeil.com

경제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