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지키GO, 책임은 다하GO, 중대재해는 막GO” 영주시 3GO캠페인

김세동 기자
등록일 2025-09-09 12:36 게재일 2025-09-10 11면
스크랩버튼
영주시 ‘안전한 일터 조성으로 근로자 행복한 영주시 만들기’
영주시 공무원들이 3GO캠페인에 나선 모습.  /영주시 제공

영주시가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시가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캠페인 형으로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한 쓰리고(3GO)란 주제로 실시한다. 

최근 지역 내 사업장에 안전사고 빈도수가 높아지자 영주시가 사업장 안전과 중대재해 예방 의지를 다지기 위해 캠페인에 나서게 됐다.

올해 5월 23일 제방 정비공사 현장에서 낙상 사망사고, 6월 16일 근로자 기계 끼임 사망사고 등이 발생했다. 

시가 추진하는 재해 예방 캠페인 구호인 3GO의 뜻은 안전은 지키GO, 책임은 다하GO, 중대재해는 막GO란 의미를 담고 있다.

시는 3GO캠페인을 통해 공직사회 내부에서부터 안전관리 문화를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시는 3GO 캠페인을 지역내 민간이 추진하는 각 사업장과 시가 추진 중인 사업장, 시민 안전을 위해 전 시민을 대상으로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영주시는 ‘안전한 일터 조성으로 근로자가 행복한 영주시 만들기’라는 슬로건으로 관리·감독자의 안전보건 책임을 강화하고 직무 담당자의 안전의식을 높여 산업재해 예방 분위기를 확산할 방침이다. 

시는 3GO캠페인과 함께 사업장 긴급 현장점검 이행에 나선다.

점검 대상은 우선 직영사업장 중 현업 근로자 고용사업장, 도급·용역·위탁 사업장, 고령자·외국인 근로자 등 인력을 고용한 사업장, 5대 중대재해인 추락, 끼임, 부딪힘, 화재, 폭발, 질식 및 폭염에 취약한 사업장이다.

시는 올해 초부터 7월까지 사업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2차례의 공문 발송과 산업안전보건관리 종합계획 수립 안내, 산업재해 발생시 업무처리 절차 안내, 도급 및 건설공사 발주 시 법령 이행사항 준수, 관리감독자 정기안전보건교육, 영주시 안전보건관리체계 책자 배부, 정기안전보건교육, 의무 이행사항 점검 및 자료제출, 주요작업 안전수칙 매뉴얼 통보 등 행정 절차를 이행해 왔다.

유정근 영주시장 권한대행은 “이번 3Go 캠페인은 단순한 구호가 아닌, 모든 공직자가 안전의 중요성을 다시 새기고 실천으로 옮기기 위한 다짐의 자리”라며“전 부서가 함께 중대재해 예방과 시민과 근로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영주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시는 법무법인 및 노무법인을 통해 도급 의무이행 사항 관련 담당자 직무교육, 위험성 평가 등 의무이행 사항 관련 담당자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