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박현국 봉화군수, 산불대응센터 방문…동절기 산불 대응체계 점검

박종화 기자
등록일 2025-12-14 10:24 게재일 2025-12-15 11면
스크랩버튼
봉화군, 산불진화헬기 운용 연장
박현국 봉화군수가 산불대응센터를 방문해 진화대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봉화군 제공

박현국 봉화군수는 최근 산림소득자원과 산림보호팀 직원들과 함께 봉화군 내 산불대응센터 3개소를 방문,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들을 격려하며 동절기 산불 예방 및 대응 태세를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지속적인 건조한 날씨로 산불 위험이 높아진 상황에서 진행되었으며, 군수는 진화대원들의 근무 환경, 장비 운영 상태, 안전수칙 준수 여부, 초동 대응 체계 등을 세밀히 확인했다. 또한, 대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를 최우선으로 강조했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춘양산불대응센터에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들을 격려하고 기념촬영을 했다. /봉화군 제공

봉화군은 산불진화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봉성, 춘양, 명호 3곳에 산불대응센터를 새롭게 건설하여 운영 중이다. 현재 52명의 산불전문예방진화대원들이 산불 발생 초기 대응을 위해 활동 중이며, 진화 장비 개선과 체력 단련 프로그램을 통해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13일 경북도에서 주관한 산불지상진화 경연대회에서는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박 군수는 현장에서 “산불 초기 대응은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임무”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묵묵히 현장을 지키는 여러분이야말로 산불 예방과 진화의 핵심”이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이어 “무엇보다 대원들의 안전이 최우선이며, 군은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봉화군은 가을·겨울철 산불 방지 대책을 위한 특별 대응 체계를 마련하고, 산불진화 임차헬기 운용을 12월 31일까지 연장하여, 산불에 대한 빈틈없는 대응 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