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군민의 생명·안전 최우선 동분서주 경북 도내 최고 소방기관 자리매김

박호평 기자
등록일 2025-07-31 14:09 게재일 2025-08-01 9면
스크랩버튼
각종 대외 평가서 ‘수상’ 싹쓸이 칠곡소방서 최원익 서장
예방 중심·주민 맞춤 활동 평가
칠곡소방서 최원익 서장./칠곡소방서 제공

칠곡소방서 최원익 서장 인터뷰

 

경북 칠곡소방서가 2025년 들어 각종 대외 평가에서 연이어 두각을 나타내며 도내 최고 수준의 소방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5년 실시된 ‘2024년 소방행정 종합평가’에서 도내 소방서 중 종합 1위를 차지하며 최우수상(`25. 5. 19)을 수상했고, 지난해 실시한 임무기반 화재진압전술능력 평가에서도 도내 1위(`24. 11. 15)를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2025년 봄에는 봄철 화재 예방 대책 평가에서 우수상(`25. 6. 19)을 수상하며 그 역량을 입증했다.

-이번 수상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이번 수상은 칠곡소방서 전 직원이 ‘군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최선을 다한 결과입니다. ‘소방행정 종합평가’ 1위는 칠곡소방서의 균형 잡힌 행정력과 현장 중심의 실행력을 입증한 성과입니다. 
특히, '임무기반 화재진압전술능력 평가’에서 현장 대응 능력이 높이 평가되어 실질적인 역량을 인정받은 점이 큰 의미가 있습니다.

-봄철 화재 예방 대책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셨는데, 어떤 점이 높이 평가되었나요?
△우수상을 수상한 것은 큰 영광입니다. 평가 항목에는 주거시설, 노유자시설 등 다양한 분야의 화재 안전 활동이 포함됐으며, 특히 ‘방화문 닫기 도민 인식 제고’와 ‘안전여행하GO! 체험하고GO!’ 같은 창의적 시책들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지역 특성을 잘 반영해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칠곡소방서가 추진하는 주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 조성 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칠곡소방서는 주민 참여형 안전 문화 확산을 위해 ‘전통시장 및 다중이용업소 안전 점검, 취약계층 대상 안전 컨설팅, 찾아가는 소방안전체험 교육’ 등의 활동으로 군민들이 직접 안전의 주체가 되는 환경을 만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6월 11일 열린 ‘119어린이소방안전 동요대회’에서 칠곡 제일 유치원이 대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최근 기상이변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는 어떻게 되고 있나요?
△칠곡소방서는 기상이변에 대응하기 위해, 폭염 시 온열질환자 이송 체계를 강화하고, 무더위쉼터와 취약계층 거주지의 안전 관리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집중호우에 대비해 사전 상황 판단회의와 예찰 활동을 통해 신속히 대응하며, 침수 우려 지역에는 배수 장비와 인력을 사전 배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칠곡소방서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가요?
△칠곡소방서는 예방 중심의 안전 정책을 강화하고, 주민 맞춤형 시책을 발굴해 유기적인 안전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기후 변화에 따른 복합재난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대응하기 위해 인력과 장비, 훈련을 체계적으로 준비하며, 군민에게 신뢰받는 ‘든든한 소방서’가 되기 위해 현장에서 먼저 움직이고 다가가겠습니다.

/박호평기자 php1111@kbmaeil.com

중서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